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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우리나라 디자인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우리나라 디자인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계승 문제점이다. 우리나라 디자인은 전통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기와선을 살리려 현대 건축물의 지붕에 기와를 얹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양식이 아니며, 단순히 옛것을 그대로 옮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전통의 계승은 현대에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우리나라 대중들의 디자인 의식이 부족하다. 국내 소비자들은 제품을 고를 때 실용성만을 우선시하고 미의 가치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생산되는 제품들도 실용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미적 감각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 선진국들과 비교하면 경제적 여유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편이다.
셋째, 고유의 색과 패턴이 부재하다. 세계적으로 각국을 대표하는 대표색과 고유 패턴이 존재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명확한 이미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제는 우리만의 고유한 색과 패턴을 개발하여 국제적 위상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과 정부의 정책이 미흡하다. 창의성과 독창성을 기르기 어려운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장인 정신이 제대로 계승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디자인 산업 육성 정책도 부족한 편이다. 선진국 사례와 비교하면 디자인 분야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발전 방향이 필요하다. 우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정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다양한 문화와 기술을 조화롭게 접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아가 디자인에 유용한 가치를 내재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국가의 문화적 독자성을 확립하고 전통성과 현대성의 조화를 이루어내야 할 것이다. []
1.2. 디자인을 통한 문화적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
디자인을 통한 문화적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이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디자인을 국가경쟁력의 주요수단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또한 뒤늦게 받아들여진 현대 디자인의 경우, 이제야 우리의 정체성 발견과 통합 그리고 독자성 있는 디자인을 해야한다는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되었다. 디자인을 통한 문화적 정체성은 매우 강하고 오래 지속되었기 때문에 국가이미지 창출과 국가 경쟁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자인부분에서 세계화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경쟁력을 키울 필요성과 아울러, 우리의 문화적인 뿌리를 갖고 전통적인 가치관의 확립하여 독자적인 디자인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국가들이 국가 이미지와 문화적 정체성을 산업 디자인과 연계시키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1]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디자인의 문제점을 다른 나라의 디자인과 비교하며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볼 필요성이 있다. 전통성을 지니는 건축에 반드시 기와식 지붕을 살려 이러한 양식을 적용시켜야지만 전통의 계승이라고 잘못 인식하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