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양들의 침묵의 심리학적 분석
1.1. 영화 양들의 침묵 줄거리
미국 FBI 훈련생인 스탈링은 상관인 크로퍼드로부터 버지니아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연쇄살인사건에 대해 조사하는 데 협조해 줄 것을 명령받는다. 스탈링은 보안관들 사이에서 '버팔로 빌'이라는 별명이 붙여진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의 단서를 찾기 위해 이전에 그를 상담했고, 그를 가장 잘 알고 있다고 하는 전직 정신과 의사 '한니발 렉터'를 찾아가 인터뷰를 하게 된다. 렉터는 자신의 환자를 살해하고, 먹기까지 하는 범죄 행위로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었는데 그녀의 옷차림, 체취, 간단히 나눈 말 등을 통해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단번에 알아맞힌다. 스탈링은 버팔로 빌에 대한 단서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개인사를 이야기하면 버팔로 빌의 이야기를 해주는 조건으로 대화를 이어간다. 버팔로 빌이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폭력을 받아왔고, 자신이 성전환 수술을 하여 여성으로 바뀌고 싶어 유명한 병원을 갔지만 거절을 당해 지금의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사이 버팔로 빌은 상의원의 딸인 캐서린을 납치해 갔고, 스탈링은 캐서린을 구하기 위해 렉터에게 단서를 제공하면 최고의 조건으로 복역할 수 있게 해주겠다며 이는 상의원도 약속을 한 사항이라고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이 제안이 거짓임을 알게 된 렉터는 거짓 정보를 흘린다. FBI에서는 렉터가 말한 거짓 정보를 믿고 그 주소지로 찾아가지만 허탕을 치고, 반면 스탈링은 자신만의 추측과 현장 탐색을 진행하던 중 추가 단서를 얻고자 찾아간 집에서 다양한 색의 실들과 나방을 발견하게 되면서 버팔로 빌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고, 자신과 대화를 나누었던 사람이 버팔로 빌이라는 것을 알아채 그를 찾아 사살을 하게 되고, 상의원의 딸 캐서린을 구하며 정식 FBI 요원으로 승격이 된다.
1.2. 버팔로 빌의 반사회적 성격장애 진단 및 평가
1.2.1. 반사회적 성격장애란?
반사회적 성격장애는 미국 정신의학회 DSM-5에 포함된 10개의 성격장애 중 하나이며, 최소 18세 이상이 되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과거의 학자들은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다양하게 칭했는데 피넬은 습관적으로 이기적이며 반사회적 생동을 하며, 잔혹함, 무책임, 도덕심의 결여와 같은 반사회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을 '망상이 없는 조증'이라고 했고, 프린 차드는 '도덕적 정신이상'이라고 했으며, 프로이트는 '미개발된 초자아'라고 했다. 최근에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사회 병질과 정신 병질의 개념과 혼합하여 사용되어 반사회성 성격장애라고 한다. 반사회적 성격장애는 폭력, 절도와 같은 범죄행위를 반복적으로 실시하고, 충동적이고 급격한 감정의 변화를 겪는 것이 특징이며, 배우자 및 자녀, 지인을 구타하는 행동과 같이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 이러한 반사회적 행동은 주변 사람과 지역 사회에 커다란 피해를 입히는데,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보이는 반사회적 행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성인기에 행한 범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자기중심적이며, 자기애가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깊은 대인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 소수는 사이코패스로 부르기도 하는데 공격적, 충동적인 성향을 보이고, 폭력이나 살인 등의 범죄 행위를 저지르고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등 비슷한 증상이 발견되어 사이코패스를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일부로 분류하기도 한다.
1.2.2. '버팔로 빌'에게 나타난 반사회적 성격장애 진단
버팔로 빌의 행동을 반사회적 성격장애 진단 기준에 비추어 보면, 그에게서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특징들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버팔로 빌은 법적 규범과 사회적 윤리를 지키지 않고 자신의 기준에 따라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그는 여성들을 납치하고 폭력을 행사하며 결국 이들을 살해하여 피부를 벗긴 뒤 옷으로 제작하는 끔찍한 행동을 반복하였다. 이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자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둘째, 버팔로 빌은 자신의 범죄 행위에 대해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며 오히려 만족감과 쾌락을 느끼고 있었다. 그의 이런 태도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버팔로 빌은 자신의 범죄를 계획적으로 실행하여 범행의 흔적을 숨기려 하였다. 그는 살해할 여성의 특징과 규격을 사전에 구체적으로 정하고 범행을 실행하였으며, 여성의 피부로 옷을 만들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자들의 특징인 계획성과 조직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버팔로 빌의 행동은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주요 증상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범죄 행위는 법과 윤리를 무시한 채 자신의 이익과 욕구만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모습이며, 이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1.2.3. '버팔로 빌'의 반사회적 성격장애 평가
버팔로 빌은 이 영화에서 드러난 행동을 통해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버팔로 빌은 납치, 폭력, 살인 등의 범행을 반복적으로 저지르며 사회의 규범과 법을 지키지 않는다.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여성들을 대상으로 범죄를 저지르고, 언어적·물리적 폭력을 행사하며 마지막에는 살해까지 한다. 이는 전형적인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버팔로 빌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죄책감이나 자책감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 하며, 반복적으로 동일한 범죄를 저지르는 등 양심과 도덕성이 결여되어 있다. 이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버팔로 빌은 자신의 범행을 계획적으로 실행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정 조건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범행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여성들을 우물에 가두는 등 치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