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식생활과 생활 습관의 서구화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동맥경화에 의한 심장 질환 및 뇌졸중이 암을 제치고 사망 원인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맥경화성 심장병의 대표 질환이 바로 심근경색증과 협심증인데, 두 질환 모두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져서 생긴다. 심근경색증은 관동맥이 완전히 막힘으로써 그 혈관이 영양하는 심장근육이 손상을 입는 상태를 말한다. 이번 응급실 실습을 하면서 많은 환자들을 봐왔는데 그 중 심근경색증 환자들도 몇몇 볼 수 있었다. 이러한 환자들의 질병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심근경색증의 이해
2.1. 원인 및 병태생리
허혈성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은 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이다. 죽상경화증은 동맥의 내막에 죽상판이 발생하여 혈관을 좁히거나 막는 질환이다. 죽상경화증의 진행과정은 초기에 혈관 내막이 약간 두꺼워지면서 지방선조가 나타나고, 이때부터 혈관내에 지단백의 침착이 시작된다. 침착된 지단백은 국소 염증반응을 일으켜 변환이 되면서 지방층이 형성되고 죽종의 죽상판으로 더욱 커지면서 혈관내강이 좁아지고 혈관중막의 평활근 세포가 증식하게 된다. 죽상판은 점점 더 커지고 섬유층으로 둘러싸여 섬유성 죽상판을 이루며 혈관구조의 손상이 심해진다. 동맥 내벽이 손상되면서 혈구가 파괴되고 혈소판이 혈관 내벽에 쌓이면서 혈전을 형성하게 된다. 형성된 혈전은 동맥벽에 유착되고 그 결과 동맥내강은 더욱 좁아지고 혈관폐색이 일어나게 된다. 죽상경화증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요인은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고호모시스테인혈증, 연령, 가족력, 성별,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이다. 이 중에서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 비만 등은 조절 가능한 요인이며 생활습관의 변화 및 약물복용으로 위험정도를 낮출 수 있다.
2.2. 분류
관상동맥질환(심장동맥질환, coronary heart disease, CHD)은 안정형 협심증과 급성 관상동맥증후군(ACS)으로 분류된다"" 급성 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 ACS)은 다시 불안정형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으로 구분된다""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근조직이 비가역적으로 손상되어 경색이나 괴사가 발생한 상태이다"" 이 중에서도 ST분절 상승 심근경색(ST segment elevated myocardial infarction, STEMI)은 관상동맥이 급격히 폐색되어 관상동맥 혈류가 감소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가장 위중한 형태의 급성 관상동맥증후군에 해당한다""
2.3. 증상
급성 심근경색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흉골 하부로 가슴 깊숙이 쥐어짜거나 조이는 양상의 허혈성 통증이며, 통증이 목이나 턱, 어깨, 좌측팔의 안쪽 또는 등으로 퍼지는 방사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러나 급성 심근경색증의 증상은 다양하고 복잡하여 환자들이 빠른 시간에 증상을 인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 약 40% 정도에서는 흉통을 호소하지 않으며 전형적인 증상이 아닌 비전형적인 증상만 나타날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지연되고 사망률이 높아진다""
급성 심근경색증의 비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또는 두근거림, 상복부 불편감, 오심, 가벼운 두통, 전신 허약, 급성 의식변화, 발한 등이 있으며 이는 환자가 증상을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게 한다""
3. 진단
3.1. 신체검진
신체검진은 안정형 협심증 환자에게서 주로 정상적으로 나타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동맥경화의 징후를 관찰할 수 있다. 청진 시 동맥잡음이나 제3·제4 심음을 들을 수 있으며, 안저검사에서 고혈압이나 동정맥류의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손가락 끝의 니코틴 흔적을 통해 흡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신체검진은 협심증 환자의 동맥경화 위험인자나 합병증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경동맥이나 대동맥 등의 동맥 상태와 함께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동반 질환의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3.2.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는 심근경색증 진단에 유효하게 사용되며 특히 ST분절의 변화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소견으로 진단에 도움이 된다. 심근경색증의 심전도상의 특징은 T-파의 역전, ST분절의 상승, 비정상적인 Q-파(QRS-파 높이의 2/3보다 높거나 0.04초 보다 더 넓은 파형)의 출현으로 요약된다.
비정상적인 Q-파는 괴사된 심근세포가 전도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심근경색증이 발생된 지 몇 시간 또는 며칠이 지나면 ST분절이나 T-파의 변화는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Q-파는 영구적으로 존재하여 심근경색증의 표시로 남아있게 된다. 또한 심근경색증 환자의 심전도상에서는 전형적으로 ST분절의 상승이 관찰되는데, 이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폐쇄되어 관상동맥혈류가 감소할 때 나타난다. ST분절 상승은 J점 이후 0.06~0.08초로 측정하며, 연속되는 Lead 안에서 ST분절 상승이 1mm 이상 지속되면 급성 심근경색증을 의미한다.
이처럼 심전도 검사는 심근경색증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로, 비정상적인 Q-파와 ST분절 상승 등 특징적인 소견들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응급 상황에서 신속한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근경색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3. 혈액검사 및 심근 효소
혈액검사 및 심근 효소는 심근경색증 진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근경색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