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오류에 대한 레포트를 시작하며
우리는 이미 광고를 제외한 생활을 생각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광고는 소비자는 물론 일반대중의 생활·문화·경제적 측면에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게 하고 심지어는 하나의 문화 및 오락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의 삶에 있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광고도 모든 사회현상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현대 사회는 광고의 효과로 인해 상권이 형성되고, 수많은 정보 교환의 역할을 수행해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 이익을 추구하게 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유익한 광고가 몇몇 수단들의 오류로 인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도 사실이다. 다음에서는 최근 20개의 광고를 예로 들어 광고 속에 담겨진 오류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20개의 광고 속에 나타난 오류들
2.1. 엘라스틴
이 광고가 목표로 하는 소비자는 탐스러운 긴 머리를 소유하고자 하는 젊은 여성들이다. 또한 광고모델로 전지현을 고용한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늘씬한 몸매와 청순한 얼굴, 탐스러운 긴 생머리... 엘라스틴 광고에 등장한 전지현은 여성들이면 누구나 닮고 싶어하는 외모를 갖고 있다. 광고 내내 윤기 나는 머릿결을 강조하다가 전지현은 섹시한 표정으로 자신의 머리를 만지며 "엘라스틴을 써요."라고 말한다. 탐스러운 머릿결의 대명사인 전지현이 광고에 등장했고 또 마지막엔 자신은 엘라스틴을 사용한다고 말하기까지 하여 광고를 보는 사람들에게는 엘라스틴을 쓰면 전지현과 같은 머릿결을 소유할 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광고에서 전지현은 어깨를 다 드러낸 의상을 입고 관능적인 자세로 서 있다. 섹시한 전지현의 몸매와 붉은 바탕의 그림, 광고 내내 흐르는 잔잔한 음악이 조화를 이루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여 광고에 집중하게 한다.
윤기나고 탐스러운 머릿결을 만들어주는 샴푸라는 특징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지현의 긴 생머리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특성을 알리기 위해 모델을 강조하다 보니 긴 생머리만 가지면 전지현처럼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생각을 들게 하고 있다.
2.2. A3F【ON】
이 광고는 여자가 남자친구와 헤어지자 스트레스로 생긴 주름이 사라진다는 내용이다. 먼저 이 광고는 현실과 모순된 가정을 하고 있다. 여자가 남자와 헤어지더라도 다른 일로 인한 스트레스로 주름이 생길 수 있는데, 단지 남자와의 헤어짐으로만 주름이 없어질 것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잘못된 가정이다.
또한 주름의 원인을 잘못 판단하고 있다. 주름은 일반적으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인데, 이 광고에서는 남자친구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잘못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이 광고는 주름과 '잊었다'라는 심리적 현상을 연관 지어 설명하고 있어 범주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주름은 물리적 현상이지만 '잊었다'는 심리적 현상이므로 이를 동일선상에서 설명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광고는 A3F【ON】이라는 제품을 알리기 위해 여자의 주름 문제에 집중하면서도 막상 제품의 기능이나 특징은 잘 보여주지 않고 있어 강조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미샤 모이스춰 립스틱
이 립스틱 광고의 컨셉은 전체적으로 '섹시함'에 포인트를 맞추었다. 남녀가 비스듬히 누워 있는 가운데 흐르는 야릇한 음악이나 립스틱을 바름으로써 서로에게 키스를 하는 장면을 연출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노골적으로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는 성적 쾌락에 호소하는 오류라 할 수 있다.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의 이름은 '모이스춰 립스틱'이다. 그런데 광고에서는 내내 '키스를 부르는 립스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강조의 오류라 볼 수 있다.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트지 않고 촉촉한 입술을 유지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나, '키스'를 계속해서 강조함으로써 광고를 보고 난 이후에는 '모이스춸립스틱'이라는 생각보다는 '키스를 부르는 립스틱'이라는 문구만 기억나고 촉촉한 입술을 만들어 주는 립스틱이 아니라 섹시한 입술을 만들어 주는 립스틱의 엉뚱한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는 엉뚱한 결론의 오류에 해당한다.
또한 광고의 소리만 듣거나 라디오를 통해 접하는 사람들에게 '그가 내게 바르면'이라는 부분에서 착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애매구의 오류라고 볼 수 있다. 광고의 소리만 듣거나 라디오를 통해 접하는 사람들에게 착각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그가 내 입에 바르면' 이라던가 단어의 배열 순서를 바르게 하여야 할 것이다.
2.4. LG 김장독
김치는 우리나라 대표 음식이며, 특히 김장철 무렵에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 김장을 준비한다. 하지만 김치를 너무 짜게 담그면 남편과 자녀들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LG전자는 이러한 맥락에서 김치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김장독을 선보였다.
이 광고는 남편과 아이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가정주부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광고에서는 김치를 짜게 담그는 이유가 남편을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