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노 같다고 표현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작곡가 소개 및 작품 배경
1.2.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
2.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2.1. 작품 개요
2.2. 작품 구성
2.2.1. Prelude
2.2.2. Menuet
2.2.3. Clair de Lune
2.2.4. Passepied
3. 요약 및 결론
3.1. 주요 특징 요약
3.2. 드뷔시 음악의 예술적 가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작곡가 소개 및 작품 배경
C. A. 드뷔시는 근대 프랑스 음악가이자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는 다수의 피아노곡을 작품으로 남겼는데 이 작품들에는 낭만주의 음악가들의 과다한 감정 표현에 반대하여 세련미와 절제미를 더 추구한 그의 성향이 잘 드러나 있다. 드뷔시는 모리스 라벨과 더불어 프랑스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음악가로 함께 거론되곤 하는데, 두 작곡가는 새로운 화성 구조와 이색적인 음색, 교회선법 등에서 유사성을 찾을 수 있으나 드뷔시는 라벨과 달리 전통적인 형식과 구조의 사용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개방적인 음악 양식을 추구하였고 자신의 음악 세계관을 우회적이고 감정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드뷔시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은 그의 생애에 따라 3개의 시기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는데, 제1기는 1888-1901년까지, 제2기는 1903-1913년까지, 제3기는 1910-1915년 까지이다. 제1기 피아노 작품은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 양식이 완전히 형성되기 전에 작곡되었으며, 제2기의 피아노 작품은 자연의 풍경이나 소리 또는 사물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표현하는 감각적이고 시적인 표제를 많이 사용하였고, 제3기의 피아노 작품은 인상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고전적 음악 양식을 추구한 것이 드러나며 드뷔시의 성숙한 피아노 음악 양식이 완성된 시기이다.[]
1.2.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나타난 예술사조인 인상주의는 청각적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일시적이며 순간적인 감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회화에서 모네와 같은 화가들이 자연의 변화하는 빛과 색채를 포착하려 한 것과 유사하다. 이러한 인상주의 사조는 음악에도 영향을 미쳐 드뷔시와 라벨과 같은 작곡가들이 새로운 화성과 음색의 사용, 교회선법의 활용 등을 통해 청각적 인상을 생생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드뷔시와 라벨은 전통적인 화성과 형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양식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감정을 음악적으로 표현하여 청자에게 감각적이고 몽환적인 느낌을 전달하였다. 또한 인상주의 음악은 기존의 과도한 감정 표현에 반발하여 세련된 미와 절제미를 더 추구하였다.
2.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2.1. 작품 개요
베르가마스크 모음...
참고 자료
박유미. ‘피아노 문헌’. 서울:음악춘추사. 2010.
서혜영. ‘20세기의 피아노 음악:드뷔시에서 볼콤까지’. 서울:지음. 2004.
차호성.오희숙.김미옥. ‘피아노 문헌 연구2’. 서울:심설당. 2012.
김선화.‘드뷔시, 인상주의 음악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분석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1.
이소정. ‘모리스 라벨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9.
한국문학 평론가 협회. ‘문학비평 용어사전’. 2006
파퓰러음악 용어사전&클래식음악 용어사전
한스-요아힘 힌리히센, 프란츠 슈베르트, 프란츠, 2019.
정록기, 휴고 볼프: 뫼리케 시에 의한 가곡집, Audioguy / 조은뮤직, 2011.
신동헌, 독일가곡의 이해, 예솔,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