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경영학원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6.13
1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영학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1.2. CSR의 발전과 특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
2.1. 경제적 책임
2.2. 법적 책임
2.3. 윤리적 책임
2.4. 자선적 책임

3. CSR 사례 분석
3.1. 삼성전자의 CSR 활동
3.2. LG전자의 CSR 활동

4.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단점
4.1. 프랜차이즈의 정의와 특징
4.2. 프랜차이즈의 장점
4.3. 프랜차이즈의 단점

5.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5.1. 경영자의 정의와 중요성
5.2.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핵심 역량
5.3. 경영자의 리더십
5.4. 경영자의 윤리적 책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미국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이는 기업이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사이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다양한 정의와 범위에 대해 많은 학자 간 논쟁이 발생하였다. Bowen(1953)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사회의 가치와 목표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들을 따르며,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정책적 원칙을 시행하는 것에 대한 의무"라고 최초로 정의하였다. McGuire(1963)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인 것과 법적인 것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 대해서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이후 많은 학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언급하였지만, 아직도 CSR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CSR이 시대, 국가, 문화, 사회 등 처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비즈니스 도덕에 기초하며, 기업의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과 이해관계자, 또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일종의 약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사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상호 관계를 중시하며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1.2. CSR의 발전과 특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미국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이후 1960년대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글로벌화로 인한 기업의 영향력 확대에 따라 기업과 사회 간 갈등이 초래되었으며, 기업을 바라보는 사회적 가치와 인식도 변화되었다.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사이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범위에 대한 많은 학자 간 논쟁이 발생하였다.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는 사회적 책임 투자의 관점에서 주장되었다. Bowen(1953)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사회의 가치와 목표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들을 따르며,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정책적 원칙을 시행하는 것에 대한 의무라고 최초로 정의하였다. McGuire(1963)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인 것과 법적인 것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 대해서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이후 이어진 관련 연구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본적인 경제와 법적 의무 외에도 사회적 의무를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대표적으로 Carrol(1979)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 등 네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마찬가지로 Jones(1980)는 주주와 여러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등 기대로 주장하였다. Clarkson(1995)은 기업은 사회 전반적으로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직접과 간접적인 영향을 받거나 그 영향을 끼치는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고 제시하였다. 2000년 이후에 Maignan and Ferrell(2004)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정부, 소비자, 언론, 주주, 종업원과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 등 지속가능경영에 핵심요소라고 주장하였다. Kotler and Lee(2005)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경영활동과 자원의 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하는데 참여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이처럼 많은 학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언급하였지만, 아직도 CSR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CSR이 시대, 국가, 문화, 사회 등 처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국제기구들 역시 CSR을 다양한 시각으로 보고 있는데, 세계은행(World Bank)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비즈니스 도덕에 기초하며, 기업의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과 이해관계자, 또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일종의 약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사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이해관계자의 상호 관계를 중시하며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
2.1. 경제적 책임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란 기업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그에 따른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며...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출처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http://www.jbnews.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0116154856575
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https://www.sedaily.com/NewsView/1HSL6PABM3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684354
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https://biz.chosun.com/industry/car/2023/02/18/7JAZUP7B5ZAUZKZSJTRHUON5PA/
출처 : M투데이(https://www.autodaily.co.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