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상담사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정신건강 회복 및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1.1.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 정신건강 현황
1.2. 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 필요성
1.3.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목표
1.4. 프로그램 개요 및 세부계획
1.5.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2. 상담전문가 직업 분석
2.1. 상담전문가 직무 및 업무내용
2.2. 상담전문가 종사 현황 및 전망
2.3. 상담전문가 자격 및 교육 요건
2.4. 상담전문가 임금 수준
2.5. 상담전문가 관련 협회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정신건강 회복 및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1.1.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 정신건강 현황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이후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상태가 크게 악화되었다. 2022년 기준 청소년들은 코로나에 대해 불안·걱정이 약 55.6%, 두려움이 34.1%, 우울함이 41.0%, 짜증이 27.5%, 화·분노가 12.2%, 공포 6.0%, 충격 6.0%, 감사 3.3%, 평온 5.4%, 관심 3.0%, 침착함 3.7%, 따뜻함 0.8%로 나타나 부정적인 감정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청소년들의 주된 코로나 스트레스는 '사회적 고립감', '생활관리의 어려움', '감염에 대한 두려움', '타인에 대한 분노'로 드러났다.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건수는 10% 증가하였고, 2021~2022년 조사보다 부정적인 감정은 증가하고 긍정적인 감정은 감소하였다. 청소년들은 코로나로 인해 대인관계 결핍으로 사회적 고립감이 증가하고 온라인 관계에 과몰입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1.2. 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 필요성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상태가 악화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코로나 관련 불안·걱정, 두려움, 우울함, 짜증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고립감, 생활관리의 어려움, 감염에 대한 두려움, 타인에 대한 분노 등이 주된 문제로 파악되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관련 상담 건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코로나19 이전보다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 건수가 78.6% 증가했으며, 가족갈등, 대인관계, 학업 및 진로 등의 상담도 늘어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 어려움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대인관계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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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 코로나 3년 마음 기록: 방전된 청소년의 심리, 어떻게?’, ISSUE PAPER, 2022년 1호, p.1~14
[부산] 청소년들도 '코로나 블루'..정신상담 2배, MBC경남, 2022년 3월 6일,
https://mbcgn.kr/article/kW58JiYok7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 한국 청소년들 스트레스 커져, 동아사이언스, 2022년 9월 6일,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56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