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쓰다를 초급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어휘 능력의 구조
2.1. 형태 및 발음과 철자를 아는 것
2.2. 화용적 의미를 아는 것
2.3. 다른 어휘와의 의미관계를 아는 것
3. 초급 학습자에게 '쓰다' 교수 방안
3.1. 사전적 의미 제시
3.2. 다양한 상황별 활용 연습
3.3. 유의어 및 반의어 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를 배우고 익히고자 할 때, 어휘에 대한 적절한 교육 및 학습은 필수적인 사안이다.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그 뜻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은, 학습자가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력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과 직결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어휘력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효율적인 언어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런 어휘의 특성 때문에 어휘 교육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우선, 어휘는 다른 언어적 요소와 비교하였을때 개별적인 성향이 크다. 어휘의 형성이 일정한 원리로 형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조금 난이도가 내려가지만, 몇몇 어휘들만 그 형성 원리가 존재하며, 절대 다수의 어휘들은 그 형성이 자의적인 형성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형성 원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개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익혀야 될 학습량이 다른 문법적 요소에 비해 월등하게 많다.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많은 외국인 및 한국인 학생들은 어휘의 한계 때문에 줄곧 한국어를 구사하고 학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언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이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에 많은 실무 교수자들과 연구자들이 동의하고 있으나, 오랜 기간동안 어휘 및 어휘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연구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체계적으로 어휘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 또한 사실이며, 따라서 많은 학습자들이 단순 암기나 체계적 암기를 통해서만 어휘력을 향상시켰다. 최근 교육 과정의 추세는 이러한 어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형태로 증가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서 어휘력 교육이 강화되고 있는 것은 다행한 일이다. 의사소통식 교수 방법의 발달이 이러한 체계적인 어휘력 교육에 도움이 되었으며 인지 언어학의 이론적 성과로 인하여 어휘 교육은 최근에 들어서야 교육 방법, 교육 과정, 교육 목표들이 체계적인 과정으로 도약하고 있고 논의 역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다.
2. 어휘 능력의 구조
2.1. 형태 및 발음과 철자를 아는 것
"형태 및 발음과 철자를 아는 것은 외국어 학습자가 해당 언어를 습득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한글이라는 독특한 문자 체계를 익히는 것이 필요한데, 이는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 학습자들과는 다른 접근법이 요구된다.
초보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글 자모의 발음과 철자를 정확히 익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음과 모음의 개별 발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들이 결합하여 만드는 음절에 대한 정확한 발음 구사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ㅓ', 'ㅡ', 'ㅗ' 등과 같은 모음의...
참고 자료
이충우 외, 한국어의 교육 연구(어휘 문제를 중심으로), 박이정, 2016.
강경민,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서술어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2013.
후성, 다의어 '쓰다'의 중국어 대응 표현 연구, 동국대학교, 2018.
이충우 외, 한국어의 교육 연구(어휘 문제를 중심으로), 박이정, 2016.
강경민,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서술어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2013.
구본관, 한국어 어휘 교육론, 아카넷, 2012.
방금숙. (2004). [연변대학 외국어학원 조선어학부 전문란] 초보한국어학습자들의 긴장심리 산생요인과 제거방법에 대하여. 중국조선어문, 2004(6), 19-22.
허재영. (2010).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글 교육의 의미. 교양교육연구, 4(1), 219-236.
공하림, 부수현. (2016). 재외동포 교육용 한국어 교재 문화 요소 분석 및 단원 구성 방안. 문화와융합, 38(2), 37-63.
최은경. (2013). 한국어 교육에서 구어의 중요성. 동악어문학, 60, 395-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