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디다스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디다스 기업 소개
3. 아디다스 기업 선정 배경
4. 아디다스의 성공 역사
5. 아디다스 SWOT 분석
5.1. Strength
5.2. Weakness
5.3. Opportunity
5.4. Threat
6. 아디다스 마케팅 사례 분석
6.1. SNS 마케팅
6.2. 스포츠 마케팅
6.3. 디자인 마케팅
6.4. 광고 전략
6.5. 마케팅 믹스 4P 전략
7. 향후 전략 방향 제시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디다스는 스포츠 기업으로 창립자 아돌프 다슬러가 자신의 애칭인 '아디'와 이름을 합쳐 만든 브랜드이다. 아디다스는 Impossible is Nothing이라는 기업 슬로건 아래 세계적인 스포츠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아디다스는 프로 선수용 제품, 매니아층을 겨냥한 제품, 일반인들을 위한 제품군을 따로 갖추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디다스는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있지만,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 스포츠 용품 시장 점유율 1위를 나이키로부터 뺏어오지 못하고 있다.
2. 아디다스 기업 소개
아디다스는 스신발 및 스포츠웨어를 제조하는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이다. "스포츠가 있는 곳엔 항상 아디다스가 있다."라는 경영철학을 100년 동안 지켜왔다. 아디다스는 올림픽 정신과 3개 대륙인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형상화한 로고를 탄생시켰으며, 1997년 이를 업그레이드하여 오래된 로고의 중요한 요소는 지키고 브랜드의 정통성과 방향성은 계승하면서 좀 더 스포티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강조해 재창조하였다. 아디다스 로고 3선의 의미는 발 중심부의 안정성에 기초한 선이라는 의미와 함께 3대륙을 포함하는 의미가 있다.
3. 아디다스 기업 선정 배경
인간의 수명의 주기는 더 길어지고 웰빙이라는 열풍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이것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 뿐만 아니라 조깅, 가벼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수를 증가시켰다. 자연스럽게 스포츠 산업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그 중 스포츠화에 속하는 워킹화와 스포츠 캐주얼화는 남녀 불문하여 패션 아이템으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트렌드와 연결 지어 스포츠 산업에서 가장 두각을 보이고 있는 기업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그 중 스포츠 산업에서 매출 1위 브랜드인 나이키를 제하고 아디다스를 선택하였다.
4. 아디다스의 성공 역사
독일 축구 대표팀의 공식 납품업체가 된 아디다스는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서독 대표 팀은 아돌프 다슬러가 만든 축구화를 신고 출전하여 당시 세계 최강이던 헝가리 팀을 3대 2로 물리쳤다. 이는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아디다스 축구화 덕분이었다. 폭우로 인해 그라운드가 진흙탕이 되면서 스터드를 교체할 수 있는 아디다스 축구화가 서독 팀에게 힘을 실어주었고, 결국 서독이 결승에 진출하여 우승하게 되었다. 이로써 아디다스는 축구 전문 브랜드로 급성장하였으며, 이 일화는 '베른의 기적'이라는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아디다스는 스포츠 의류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였고, 1963년에는 공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아디다스의 텔스타가 공인구로 사용되면서 모든 FIFA 월드컵의 공인구로 채택되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아디다스는 스포츠 용품 분야에서 독주하며 스포츠 계의 명가로 자리매김하였다.
5. 아디다스 SWOT 분석
5.1. Strength
아디다스는 유럽 정통 브랜드로서 유럽에서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이다. 이는 나이키가 스포츠 시장 전반에 걸쳐서 1위인 점을 봤을 때 유럽의 영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스포츠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 알 수 있다. 아디다스는 이른 거점으로 기존 시장을 확보한 상태이다. 그리고 학창시절에 아디다스 신발이나 가방 스포츠 웨어를 입어보지 않은 학생은 거의 없을 것이다. 3선으로 유명한 아디다스는 외국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꽤 높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가 삶의 부분을 많이 차지하는 시대에서 모든 연령층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이다.
5.2. Weakness
고가정책이다. 아디다스는 타사 제품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
참고 자료
공용, 2022, 패션마케팅, 패션상품의 특성 중 하나인 사회적요인에 따른 수요의변화를 최신예 마케팅의 핵심개념 중 하나인 가치와 만족 설명
공용, 패션의류마케팅 패션상품의 유형 베이직 상품‘과. 패션마케팅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허원무, 살림, 2004, 나이키 마켓팅 전략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2002).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아디다스 https://www.adidas.co.kr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