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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이해
1.1. 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이다. ADHD는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충동적인 성향이 심하게 계속되어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이다. 이러한 핵심 증상들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비해 부적절하고 지속적이어서, 일상생활과 기능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ADHD는 학령기 아동의 주요 정신건강 문제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1.2. ADHD의 핵심 증상
1.2.1.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은 ADHD의 핵심 증상 중 하나로, 학업, 일,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하는 것을 말한다. ADHD 아동은 과제 수행이나 놀이 중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자주 겪으며, 대놓고 이야기하는데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지시를 따라오지 않거나 학업, 심부름, 업무를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며, 과제나 활동을 조직적으로 하는 것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지속적으로 정신을 쏟아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경향이 있고,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을 자주 잃어버리며,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리는 특성을 보인다.""
1.2.2.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ADHD 아동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ADHD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집중하기 어려워 안절부절못하고, 몸부림치며, 보이는 것은 모두 만지거나 다른 사람을 난폭하게 밀치는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아동의 행동은 매우 힘이 넘치며, 격렬하다. 이들은 매우 행동적이지만, 높은 에너지 수준을 가지고 있는 다른 아동들과는 달리 자신이 해야 할 과제를 잘 끝내지 못하고,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어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 ADHD 아동의 과잉행동은 다양한 행동으로 표현되는데,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교실이나 학교의 다른 곳에서 자리를 벗어나며, 심하게 뛰어다니거나 어딘가를 기어오르는 특성이 있다. 또한 놀이에 같이 어울리거나 노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는 행동을 보인다.
1.2.3. 충동성
충동성은 자신의 즉각적인 반응을 억제할 수 없거나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수 없는 특성을 말한다. ADHD 아동은 상황에 따른 요구나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여 멈추거나 조절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대화를 자주 방해하고, 스스로 당황하게 되면 좌절하여 심하게 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충동성은 교실과 가정에서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충동성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며 행동억제능력이 결여되는 것이 문제이다. ADHD학생은 참고 억제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책임하고 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