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지능검사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ADHD,지능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이해
1.1. ADHD의 정의
1.2. ADHD의 핵심 증상
1.2.1. 주의력 결핍
1.2.2. 과잉행동
1.2.3. 충동성
1.3. ADHD의 진단 기준
1.4. ADHD의 행동 특성
1.4.1. 핵심 특성
1.4.2. 이차적 특성

2. ADHD의 원인
2.1. 신경학적 요인
2.2. 유전적 요인
2.3. 출산 합병증 및 태아기 요인
2.4. 심리·사회적 요인

3. ADHD에 대한 중재 방법
3.1. 약물 치료
3.2. 행동 치료
3.3. 부모 훈련
3.4. 학교에서의 행동 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이해
1.1. 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이다. ADHD는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충동적인 성향이 심하게 계속되어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장애이다. 이러한 핵심 증상들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비해 부적절하고 지속적이어서, 일상생활과 기능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ADHD는 학령기 아동의 주요 정신건강 문제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1.2. ADHD의 핵심 증상
1.2.1.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은 ADHD의 핵심 증상 중 하나로, 학업, 일,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하는 것을 말한다. ADHD 아동은 과제 수행이나 놀이 중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자주 겪으며, 대놓고 이야기하는데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지시를 따라오지 않거나 학업, 심부름, 업무를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며, 과제나 활동을 조직적으로 하는 것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지속적으로 정신을 쏟아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경향이 있고,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을 자주 잃어버리며,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리는 특성을 보인다.""


1.2.2.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ADHD 아동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ADHD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집중하기 어려워 안절부절못하고, 몸부림치며, 보이는 것은 모두 만지거나 다른 사람을 난폭하게 밀치는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아동의 행동은 매우 힘이 넘치며, 격렬하다. 이들은 매우 행동적이지만, 높은 에너지 수준을 가지고 있는 다른 아동들과는 달리 자신이 해야 할 과제를 잘 끝내지 못하고,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어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 ADHD 아동의 과잉행동은 다양한 행동으로 표현되는데,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교실이나 학교의 다른 곳에서 자리를 벗어나며, 심하게 뛰어다니거나 어딘가를 기어오르는 특성이 있다. 또한 놀이에 같이 어울리거나 노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는 행동을 보인다.


1.2.3. 충동성

충동성은 자신의 즉각적인 반응을 억제할 수 없거나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수 없는 특성을 말한다. ADHD 아동은 상황에 따른 요구나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여 멈추거나 조절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대화를 자주 방해하고, 스스로 당황하게 되면 좌절하여 심하게 욕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충동성은 교실과 가정에서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충동성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며 행동억제능력이 결여되는 것이 문제이다. ADHD학생은 참고 억제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책임하고 미성...


참고 자료

김미예 외(200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메뉴얼. 수문사 8~11
성명숙 외(2013). 정신간호학 대한간호협회
www. 테스피아.co.kr
www. ADHD.or.kr
https://www.adhd24.com/main/main.cfm
Sandra F. Rief, 서선진 외 역, ADHD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11.
정대영, 특수교육학, 창지사. 2017.
이성봉 외, 정서 및 행동장애 2판, 학지사, 2014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정서장애교육’ 교안김동현, 손승현 외 (2010)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유아의 이해. 학지사
미국소아과 협회(2016) ADHD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지침서. 범문에듀케이션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