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CPR 역할분담
1.1. CPR 정의 및 중요성
심장마비(심정지)는 심장이 펌프 기능이 중단된 상태를 말한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온몸으로의 혈액 순환이 중단되기 때문에 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심폐소생술은 이러한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심장과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주는 아주 중요한 응급처치이다. 심폐소생술은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된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 또한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2. 간호사 역할 분담
간호사는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역할을 분담한다. 먼저 최초 발견 간호사는 CPR 방송 요청, 응급장비 준비, air mattress 제거, 기록 및 보호자 연락, 의사 도착 전 흉부압박 등의 책임을 진다.
두 번째로 기능적 간호사는 방송 요청, 구조요청, 보호자 연락, E-cart와 monitor 준비, 산소 적용, ambu-bagging 등을 담당한다.
세 번째로 지원 간호사는 물품 조달 및 처리, 병동 업무 보조, 검사 의뢰 등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도우미와 여사님은 제세동기, 드레싱 카트 준비, 물품 전달 등을 돕는다.
이와 같이 상황에 따른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응급 대응이 가능하다. 간호사들은 각자의 업무를 숙지하고 상호 협조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1.3. CPR 약물
응급상황에서 사용되는 CPR 약물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첫째, naloxone은 헤파린, 모르핀 또는 다른 아편 유사 물질의 과다 복용으로 인한 호흡 저하를 역전시키기 위해 응급 상황에서 정맥 주사로 사용되는 아편제 길항제이다. 둘째, 10% calcium gluconate는 심근과 관상동맥을 포함한 많은 조직 세포의 수축작용에 관여하여 저칼슘혈증, 심근 수축력 강화, asystole, 서맥 치료에 사용된다. 셋째, amiodarone은 칼륨통로차단제로서 칼륨통로를 차단하여 심장 세포의 재분극 동안 세포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여 심실세동 및 실실빈맥 등 심실성 부정맥 치료에 효과적이다. 넷째, 10% magnesium chloride는 경련, 자간증의 발작, 저마그네슘혈증 치료에 사용된다. 다섯째, vecuronium은 아세틸콜린 수용체 결합을 차단하여 근육 이완을 유지시키는 약물로 기관내 관 삽입 및 마취 시 사용된다. 여섯째, 3% calcium chloride는 저칼슘혈증에 의한 증상 치료와 마그네슘 중독 해독제로 사용된다. 일곱째, norepinephrine은 강력한 혈관수축으로 말초 저항의 상승으로 수축기, 이완기 혈압 모두 상승시켜 급성 저혈압, shock, Septic shock 치료에 사용된다. 여덟째, atropine sulfate는 부교감 신경을 차단하여 부교감 신경이 과도하게 항진되어 발생하는 모든 서맥의 치료에 사용된다. 아홉째, epinephrine은 심박동수 증가, 심장 수축력 증가, 심근의 전기전도 증가, 전신의 혈관 저항성 증가, 혈압 상승, 응급상황 시 약한 심실세동을 거친 심실세동으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된다. 열번째, sodium bicarbonate는 대사성 산혈증의 선택적 치료제로 사용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CPR 약물들은 응급상황에서 적절히 사용되어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1.4. CPR 과정과 기록
환자는 M/78 TBc 진단을 받고 격리병실에 HOD#3일째로 간병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