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학습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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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어휘학습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어휘학습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1.2. 기억술의 개념 및 중요성
1.3. 교사 중심 VS 학습자 중심 기억술

2. 본론
2.1. 암송의 개념 및 정의
2.2. 암송 사용법
2.2.1. 대상자 수준 및 난이도 고려
2.2.2. 암송 절차와 전략
2.3. 일상생활에서의 암송 사용 사례
2.3.1. 국가 및 지도 암기 사례
2.3.2. 주제별 범주화 및 정교화 사례

3. 기억력 향상 전략
3.1. 범주 군집화
3.2. 정교화
3.3. 첫 문자 기법
3.4. 심상법
3.5. 환경 동일 맥락

4. 결론
4.1. 기억술 활용의 중요성
4.2. 다양한 기억술 활용법 제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어휘학습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학습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이 점차 감소한다. 학습 직후 가장 많은 양의 기억이 사라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 소실 속도가 점차 느려진다. 이에 따르면 학습 후 10분 내에는 절반 이상의 기억이 사라지고, 1시간 후에는 절반 가량, 1일 후에는 70%, 1개월 후에는 80%의 기억이 소실된다. 따라서 기억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습 후 지속적으로 복습을 해야 한다. 에빙하우스는 10분 후, 1일 후, 1주일 후, 1개월 후 복습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즉 학습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1.2. 기억술의 개념 및 중요성

기억술은 우리가 기억하고자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인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법들이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이해하지 못한 지식을 기억하는 것은 큰 노력이 필요하며, 학습한 내용과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을 잘 연결하지 못한다면 정보는 쉽게 망각된다. 따라서 기억 과정을 효율적으로 도와주고 장기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정보 조직화, 의미화, 시각화, 흥미 유발, 주의 집중, 피드백 등의 기억 증진 전략이 활용된다. 이처럼 기억술은 기억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의식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교사 중심 기억술과 학습자 중심 기억술로 나뉘며, 시연, 조직화, 정교화 등의 기억 전략이 사용된다. 이를 통해 기억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 []


1.3. 교사 중심 VS 학습자 중심 기억술

교사 중심 VS 학습자 중심 기억술이다. 교사 중심 기억술은 교사가 학습자의 암기를 도와주기 위하여 수업에서 필요한 기억술을 직접 고안해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가 수업하기 전 기억술을 직접 작성하며 학습자는 제공된 기억술을 통해 학습 내용과 연결하며 외우게 된다.

학습자 중심 기억술은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암기하기 위해 기억술을 직접 고안해 활용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기억술을 작성하고 이를 통해 학습 내용을 기억하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 기억술은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직접 기억술을 고안하고 활용하기 때문에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다. 반면 교사 중심 기억술은 교사가 제공하는 기억술을 학습자가 활용하는 것이므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억술을 제공한다면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다.

결국 교사 중심 기억술과 학습자 중심 기억술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수-학습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기억술을 선택하고 제공해야 하며, 학습자 또한 자신에게 효과적인 기억술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2. 본론
2.1. 암송의 개념 및 정의

암송의 개념 및 정의이다. 암송은 글을 보지 않은 채 입으로만 외우는 행위로, 어떤 내용을 소리를 내어 읽고 장기기억 안에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과거에 외웠던 내용을 소리 내어 낭독하거나 이미 외운 정보를 출력한 뒤 낭독하는 두 가지 방법이 모두 암송에 포함된다. ...


참고 자료

양석문, 2008, 노래 기억술(mnemonics)의 활용이 수학과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全北大學校, p.5~7
임가희, 2019, 음악을 활용한 성경구절암송이 아동의 구절기억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세대학교, p.22~24
김경란, 2010, 효과적인 영어 학습 암기 모델,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p.6~7
張巍, 2010, 암송이 중국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p.15~17
강현식(2019), 한 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심리학 공부, 메이트북스
김희수(2010), 교육심리학, 신정
양돈규(2013), 심리학 사전, 박학사
정옥분(2004), 전생애 발달의 이론, 학지사
Anita Woolfolk 지음& 김아영 외 옮김(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John R. Anderson 지음& 이영애 옮김(2000), 인지심리학과 그 응용,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Moheb Costandi 지음& 박인용 옮김(2016),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뇌과학지식 50, 반니
Richard J. Gerrig 지음& 이종한 외 옮김(2015), 심리학과 삶,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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