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탈춤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탈춤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무용이 가진 힘
1.2. 한국전통무용의 역사와 특징

2. 한국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
2.1. 한국전통무용의 정의
2.2. 손동작과 발동작의 특징

3. 유아동작활동 계획안
3.1. 탈춤 활동
3.2. 탈 만들기 활동

4. 현장적용방안
4.1. 장구 반주장단의 중요성
4.2.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5. 유아동작교육의 의의
5.1. 신체 표현과 창의성
5.2. 전통문화 전승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무용이 가진 힘

무용은 전통무용과 창작무용으로 구분되며, 무용이 가진 힘은 어느 사회에서나 다른 매체와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해나간다. 무용은 신체적 활동을 통한 자신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무용을 통한 실지로 심리치료에도 많은 보탬이 되고 있으며, 신체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올바른 인격형성에도 보탬이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 건전한 무용활동은 앞으로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무용은 시간, 공간, 역동성으로 구성된 어떤 목적이 있는 패턴화된 동작이며, 다른 형태의 동작과는 달리 유아들에게 있어 하나의 예술이 되기도 한다. 유아들에게 전통무용은 음악, 문화와 동작을 한 번에 경험시켜 줄 수 있는 좋은 매개체의 하나가 되며, 이러한 무용을 익히면서 동작과 함께 음악을 해석하게 된다.


1.2. 한국전통무용의 역사와 특징

한국전통무용의 역사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한국전통무용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한국무용의 기원은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그 이후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특히 불교 예술의 발달과 함께 많은 종교의식 무용이 생겨났다. 조선시대에는 궁중무용이 발달하였으며, 민속무용 또한 이 시기에 크게 발전하였다. 이후 근대기에 들어서면서 전통무용은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된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전통문화가 위협받았지만, 해방 이후 전통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많은 연구와 재현 노력이 이루어졌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전통성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해석과 창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전통무용은 몸짓이 곡선미와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체와 하체의 움직임이 조화를 이룬다. 또한 정중동(靜中動)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동작에 여유와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한국전통무용은 아니지만, 부드러운 동작과 호흡, 느린 템포의 음악이 어우러져 이러한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처럼 한국전통무용은 유구한 역사와 고유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곡선미와 정중동의 미학을 보여준다. 이는 한국인의 정서와 미의식이 깊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한국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
2.1. 한국전통무용의 정의

전통무용은 전통적인 기본동작에 맞추어 동작을 표현하는 활동이다. 전래동요, 민요 등을 듣고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동작을 표현해 나간다. 전통무용은 한국고유의 전통 및 문화를 전달하고, 전통무용의 전통적 가치와 소중함을 일깨워주면서 활동을 지도해 나가도록 한다. 전통무용이 지니고 있는 장단, 호흡, 동작 등도 함께 중요하게 지도해 나가도록 한다. 우리 전통무용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정중동의 정적인면과 또 다른 신명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통을 기본으로 하는 우리만의 교육방법으로 체계를 잡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2. 손동작과 발동작의 특징

우리전통무용의 손동작과 발동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리전통무용에서 손동작의 기본은 양팔 아래에서 번갈아 여미기(감기), 두 손 아래에 모으기, 양팔 옆으로...


참고 자료

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유튜브. 봉산탈춤보존회. 봉산탈춤 동영상(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
유튜브. 초5 표현 봉산탈춤 기본 동작 익히기
공용(2008), 무용교육,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김혜옥(1985).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라선영(2009). 체조활동을 포함한 통합적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 능력과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인옥 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세계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황선자(2009). 통합적 동작 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표현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