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자학의 등장과 특징
1.1. 유학의 역사적 발전과 성리학의 등장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다.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와 맹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하면서 인과 예를 실천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고향에 돌아와 육경을 제자에게 가르치며 도리를 후세에 전하였다. 선진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도덕 실천의 학으로서 크게 일어났으나, 시황제의 분서갱유로 큰 시련을 겪은 다음 한, 당대에는 경전을 수집, 정리하고, 그 자구에 대한 주와 해석을 주로 하는 소위 훈고학을 이루었다. 그러나 송, 명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1.2. 주자의 생애와 학문적 성과
주희(朱熹, 1130년 10월 18일 ~ 1200년 4월 23일)는 중국 남송의 유학자이다. 자(字)는 원회(元晦),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 회옹(晦翁), 운곡노인(雲谷老人), 창주병수(滄洲病?), 둔옹(遯翁)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시호(諡號)는 문(文), 휘국공(徽國公)이다.
주희는 복건성 우계(尤溪)에서 출생하였으며, 19세에 진사가 된 후 여러 관직을 지내면서 공자, 맹자 등의 학문에 전념하였다. 또한 주돈이, 정호, 정이 등의 유학 사상을 이어받아 유학을 집대성하였으며, 오경의 참뜻을 밝히고 성리학(주자학)을 창시하여 완성시켰다.
남송의 주희에 의해 성리학의 집대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성리학을 주자학(朱子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자는 유학의 이론적 체계를 완성하여 중국 및 동아시아 유교 문화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이기론, 도덕론, 수양론 등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이는 주자학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주자의 저서로는 『주자대전(朱子大全)』, 『주자어류(朱子語類)』, 『근사록(近思錄)』 등이 있다. 이들 저작에는 주자의 학문적 성과와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주자는 조선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고, 한국 유교 사상의 형성과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1.3. 성리학(주자학)의 핵심 개념
성리학은 주자에 의해 집대성된 신유교 사상이다. 주자는 이기론(理氣論), 도덕론, 수양론 등 철학의 주요 영역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이기론에서 주자는 이(理)와 기(氣)의 관계를 상세히 설명하였다. 이는 선진시대부터 사용되던 개념이었으나 주자는 이를 보다 체계화하여 형이상학적, 형이하학적으로 구분하였다. 이(理)는 사물의 존재 원리이자 도덕적 원리로서 선하고 완전한 것이며, 기(氣)는 물질적 요소로 작용한다. 이와 기는 모든 존재물에서 함께 나타나며, 이가 기에 실현되어 나타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는 기의 본체이자 근거가 된다.
주자의 도덕론에서 핵심은 '성즉리(性卽理)'와 '심즉리(心卽理)'이다. 그는 사람의 본성(性)은 이치(理)와 동일하다고 보았는데, 이는 인간이 선한 본성을 타고났다는 맹자의 주장을 계승한 것이다. 한편 마음(心)도 이치(理)와 같다고 하여 심즉리를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마음 안에 이치가 내재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주자는 인간의 도덕성이 선천적이며 본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양론에서 주자가 제시한 핵심 개념은 '격물치지(格物致知)'와 '궁리진성(窮理盡性)'이다. 격물치지는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지식을 극치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