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지도계획서 참고도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5.06.11
9,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지도계획서 참고도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지도계획서
1.1. 실습 목적
1.2. 실습 목표
1.3. 실습 분야
1.4. 실습 기간 및 시간
1.5. 실습 대상
1.6. 교육 계획
1.7. 실습 지도 방법
1.8. 실습 일정
1.9.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1.10. 참고도서

2. 실습종결평가서
2.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2.2.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2.4. 서비스 실천 과정에 대한 평가
2.5.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2.6.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2.7.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2.8.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2.9. 실습 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2.10.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2.11.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2.12.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2.13.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2.14.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지도계획서
1.1. 실습 목적

사회복지 이론을 실천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제함으로써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익히고,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며 개입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하고, 비영리민간단체의 후원과 홍보 실제를 이해하며,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실습 목적은 체계적으로 계획되었으며,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험 습득을 포함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 실천기술 개발, 정책 및 행정 절차 학습 등 현장 실습을 통해 종합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을 연계함으로써 전문성을 함양하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1.2. 실습 목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배우는 것이다.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개입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하는 것이다. 비영리민간단체 후원과 홍보의 실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배우고자 한다.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개입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하고자 한다. 비영리민간단체 후원과 홍보의 실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1.3. 실습 분야

사회복지 아동분야이다. 실습지도계획서에 따르면 실습 분야는 '사회복지 아동분야'로 명시되어 있다.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을 배우고, 빈곤, 결손, 가정 아동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며 개입하는 것이 실습의 주요 목표이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행하고, 비영리민간단체 후원과 홍보의 실제를 이해하며,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주된 실습 내용이다. [1]

따라서 이번 실습은 사회복지 아동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동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실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복지 실천 현장을 경험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게 될 것이다. [1]


1.4. 실습 기간 및 시간

실습 기간은 2019년 3월 24일부터 2019년 5월 12일까지이며, 총 실습시간은 120시간이다. 실습은 총 8주 동안 이루어지며, 매주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생은 시간 엄수와 지각 없이 성실히 실습에 참여하며, 실습 기간 내 주어진 과제를 기한 내 제출한다.


1.5. 실습 대상

실습 대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주로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기초생활수급 계층에 속한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다. 실습생은 이들 아동들의 특성과 가족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개별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비영리민간단체의 후원과 홍보 활동에도 참여하여 실제 현장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1.6. 교육 계획

지역아동센터의 실습생으로서 실습기간 동안 총 9시간 동안 실습지도자의 지도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 관련 교육을 받게 된다.

먼저 지역아동센터의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2시간 동안 기관 소개 및 기관 목표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목적, 기능, 서비스 내용 등을 학습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시간 동안 프로그램 교육이 진행된다. 여기에는 아동대상 프로그램, 가족 지원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 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교육이 2시간 진행되어, 실습생들이 사회복지사의 가치관과 윤리, 전문...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