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개론 - 언어는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언어의 특징 중 하나인 언어의 사회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는 요인을 두 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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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개론 - 언어는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언어의 특징 중 하나인 언어의 사회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는 요인을 두 가지 이상 기술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발달과 장애
1.1. 언어발달의 이해
1.2. 언어 발달 장애의 유형
1.2.1. 단순 언어 장애
1.2.2. 자폐성 언어 장애
1.2.3. 지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1.2.4. 청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1.3. 언어 발달 이론
1.3.1. 구문론적 이론
1.3.2. 의미론적 이론
1.3.3. 화용론적 이론
1.3.4. 다원적 언어 습득 이론
1.4. 언어 발달 장애 아동의 지도 방법
1.4.1. 오류 분석과 활용
1.4.2. 의사소통과 문화 이해
1.5. 참고문헌

2. 유아 언어교육
2.1. 언어와 사고의 관계
2.1.1. 피아제의 관점
2.1.2. 비고츠키의 관점
2.2. 유아의 혼잣말
2.2.1. 혼잣말의 개념 및 기능
2.2.2. 혼잣말의 언어발달 시사점
2.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2.3.1. 배경 및 이론적 토대
2.3.2.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교수법
2.3.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프로그램 계획안
2.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 언어교육 내용
2.5. 유아 언어교육의 포트폴리오 평가
2.5.1. 포트폴리오의 개념 및 의의
2.5.2.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발달과 장애
1.1. 언어발달의 이해

언어 발달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모국어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선천적인 언어 능력과 환경적 자극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언어 발달의 방향과 속도는 개인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언어 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어린 시절의 언어 발달이 이후의 전반적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언어 발달은 단순히 언어 기술의 습득을 넘어 사회적 상호작용, 정서 표현, 사고 과정 등 인간의 전반적인 기능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언어 발달의 주요 단계를 살펴보면, 초기 유아기(0-2세)에는 옹알이, 단어 이해와 발화, 두 단어 조합 등의 기초적인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후 말기 유아기(3-5세)에는 복잡한 문장 구사,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 본격적인 언어 사용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아동기 이후에는 어휘력 증가, 문법 발달, 상황과 맥락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이 향상된다.
이렇듯 언어 발달은 단순히 언어 기술의 습득을 넘어 인지, 사회, 정서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언어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2. 언어 발달 장애의 유형
1.2.1. 단순 언어 장애

단순 언어 장애는 지적 능력이나 청각, 신경학적 손상 등의 다른 장애 요인은 없으나 언어 발달에만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말한다. 이들은 언어 능력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단순 언어 장애 아동의 경우 낱말 간 연합 능력이 떨어져 문장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구문 이해 능력도 낮다. 또한 어휘력이 부족하고 비유적 언어나 추상적 개념 이해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처럼 단순 언어 장애 아동은 언어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연되는 양상을 보이며, 이는 학업 수행과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단순 언어 장애 아동에 대한 조기 진단과 체계적인 언어 중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언어 발달 이론에 기반한 언어 지도 방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자폐성 언어 장애

자폐성 언어 장애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대표적인 언어 발달 장애로, 자폐성 아동이 겪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관련되어 있다. 자폐성 아동들은 언어 발달이 지연되고 언어 사용에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한다.

구체적으로, 자폐성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언어적 특성을 보인다. 첫째, 언어 습득 시기가 매우 늦은 편이며, 자발적인 언어 표현이나 언어 이해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발화된 언어가 의미 있게 사용되기보다는 반복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특성을 보인다. 셋째, 문법적 구조나 어휘 발달이 지체되어 있으며, 말의 리듬, 억양, 강세 등의 운율적 특성에서도 비정상적인 양상을 보인다. 넷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이 어려워 대화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다섯째, 언어 이해에도 문제가 있어 문자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 단서들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처럼 자폐성 아동의 언어 발달 특성은 단순히 언어 능력의 지체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과 이해에서의 질적인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야기하며, 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자폐성 아동의 언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언어 중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3. 지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지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는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해 언어 능력의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체되는 경우를 말한다. 지적 장애 아동의 경우 말 발달이 늦어지고 어휘력도 제한적이며 구문 구조가 단순하고 생략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언어 이해력이 떨어져 문장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적 장애 아동의 경우 언어 발달에 지체를 보이는데, 이는 인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한 것이다. 지적 장애 아동은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고 추상적 사고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언어 능력의 발달에도 지장을 받게 된다. 이들은 단순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며 주제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고 대화 기술도 부족한 편이다.

더불어 지적 장애 아동은 문법적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문법 규칙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격조사, 시제 표현, 복잡한 구문 구조 등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어휘력이 부족하여 상위어나 추상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지적 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전반적으로 지체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을 위한 언어 중재 시에는 인지 능력에 맞춰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시각 자료 등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학습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술도 함께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1.2.4. 청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청각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는 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한 언어 발달 장애 중 하나이다. 청각 장애 유아의 경우 언어 발달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듣기 능력의 결여로 인해 언어를 습득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음성 입력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청각 장애 유아는 청각적 자극에 대한 지각 및 변별 능력이 떨어져 정상적인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특히 청각 장애의 정도가 심할수록 듣기와 말하기 능력이 지체되어 언어 발달 전반에 걸쳐 문제가 나타난다. 청각 장애 유아는 말소리 지각과 청각적 변별력이 떨어져 모음과 자음을...


참고 자료

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의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이창기/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관한 연구/정창우/한국교육학회/2011
이희란(2018)『언어발달장애』, 부산카톨릭대학교
정인태(2011)『발달장애 유아를 위한 언어과학치료 교육학』, 유아행복
강남욱/이슬비(2008),국어교육연구, 한국어 교사의 학습자 오류 평가에 대한 연구
김진호(20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박이정
박의재외역(1999), 제2 언어 습득론, 한신문화사
임병빈 외, 2003, 제2 언어 교수 학습, 한국문화사
장준영, 외 국어습득론, 진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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