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존주의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존주의 체육프로그램
1.1. 실존주의 철학의 정의와 핵심 개념
1.2. 실존주의 철학에서 바라본 체육의 가치
1.3. 실존주의를 통한 미래 체육의 방향성
2. 삶의 틀을 규정하는 문화 속에서 더 나은 실존을 추구하는 교육
2.1. 문화적 규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비판적 사고 교육의 필요성
2.2.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통한 실존적 성찰의 강화
2.3. 자율적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실존 추구
3. 사회체육 참여의 이로움
3.1. 사회체육 참여의 개념과 특성
3.2. 사회체육의 기능과 역할
3.3. 사회체육 참여를 통한 여가 활용, 건강 유지, 정상적 생리 균형, 사회생활 향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존주의 체육프로그램
1.1. 실존주의 철학의 정의와 핵심 개념
'존재(=실존)는 본질에 선행한다'라는 말은 실존주의 철학을 통해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다. 여기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존재' 또는 '실존'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어느 한 곳에 매몰되지 않는 자기만의 독특한 내면적 가치와 의의를 가진 구체적이고 개별적이며 현실적인 주체적 존재를 의미한다. 실존주의에서 말하는 실존의 개념은 인간의 자기 존재에 대한 절대적인 체험의 철학적 표현으로, 이는 자기 자신과의 만남 또는 자기 자신과의 정립을 포함한다. 따라서 실존은 오직 인간에만 해당하며, 인간이 실존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존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실존은 인간의 본성이나 가능성을 규정하는 고정된 인간본질에 대한 개념을 배제하며, 근본적 우연성과 자유로서 표상될 수 있다. 이러한 근거에서 실존주의 철학에서 중요한 것은 실체가 아닌 사람의 현존이며, 실존이 세계의 궁극적 실체이자 모든 술어의 근본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삶에서 수반되는 모든 현상 가운데 본질보다 실존을 우선시하고, 개인의 선택과 행동의 주체는 '나'에게 있으며 '나'의 주체적인 자유의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1.2. 실존주의 철학에서 바라본 체육의 가치
실존주의 철학에서 바라보는 체육의 가치는 실존주의가 신체에 대해 갖는 관점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실존주의자인 샤르트르의 신체관을 살펴보면, 그는 신체를 의식과 존재 사이를 매개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의 구체적이고 개체적인 존재 방식이라고 말한다. 즉, 신체와 의식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통일적인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신체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볼 때, 실존주의에서 체육이 갖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은 신체적 활동을 통해 인간이 자아를 인식하고 반성할 수 있게 해주어 새로운 가치관을 만들 수 있게 한다. 둘째, 체육은 이론적 지식을 넘어 실천적 지식까지 인식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셋째, 객관적 규범보다 스스로 선택하고 인격적 결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한 실존주의에서, 체육은 개인의 모습을 규정하는 것을 넘어 상대방의 가치도 깨달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처럼 실존주의 철학에서 체육은 자아실현, 전인 교육, 대인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가치를 지닌다. 개인의 실존성과 인간존재의 독특한 영역들을 발달시키고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체육은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중요하게 평가될 수 있다.
1.3. 실존주의를 통한 미래 체육의 방향성
실존주의를 통한 미래 체육의 방향성이다. 체육은 앞으로 실존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학생 및 체육 활동을 하는 모든 이들이 체육을 함에 있어서 자신이 선택한 활동을 통하여 개개인의 특성 계발과 독립된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샤르트르의 말처럼 "다른 사람들이 하는 모든 것을 해야 하지만 어느 누구와도 닮아서는 안 된다"라고 한 것처럼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존재에 대한 성찰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체육계에서 선수들 혹은 유망주들이 운동을 함에 있어서 그들이 운동을 통해 의문을 갖고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다시 말해 경기를 통해 자신의 경기를 반성하고 스스로 격려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과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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