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극치료 교육연극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계
1.1. 연극치료의 정의
1.2. 인지발달의 정의
1.3.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련성
2. 연극치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2.1. 연극치료가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연극치료가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3. 연극치료가 아동의 학업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례연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3.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요
3.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별 특징
3.3. 연극치료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연극치료의 교육적 활용 방안
4.3. 후속 연구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계
1.1. 연극치료의 정의
연극치료의 정의는 드라마(Drama)와 치료(Therapy) 개념을 종합한 것으로 치료를 목적으로 연극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연극치료란 환자들의 임상적 진단과 치료를 위해 연극행위를 하면서 마음속 세계를 정화하고 질병을 치료해 나가는 과정이다. 치료의 목적으로 연극적 활동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려는 것이 연극치료의 핵심이다. 연극치료는 치료 전문가들이 내담자의 문제와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연극 기법과 매체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다.
1.2. 인지발달의 정의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 및 추상화하며 논리적인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정신체제의 발달을 의미한다. 개인은 감각이나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등의 인지적 기능이 발달함에 따라 세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방식이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발달은 질적이고 양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개인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적응력이 발전하게 된다.
1.3.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련성
연극치료와 인지발달의 관련성이다. 연극치료는 준비단계, 행동화단계, 마무리단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준비단계에서 참여자는 신체적 자극, 정서적 자극, 사고적 자극, 직관적 자극을 받게 된다. 행동화단계에서는 주인공의 복합한 갈등이 극적으로 드러나면서 사건이 진행되어 카타르시스와 인식으로 이어지는 전개에 맞닿는다. 마무리단계에서 참여자는 과거의 어느 시점에 일어났던 일들을 비평 또는 성찰하고 현재에 집중하게 되며, 주관적 진실과 객관적 존재를 확증하게 된다. 즉, 연극치료의 세 단계를 통해 내담자는 정신체제를 변화시키며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 및 추상화하면서 논리적 법칙을 찾아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연극치료는 인간의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연극치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2.1. 연극치료가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사회성이란 사회 통념적으로 수용되는 범위 내에서 주어진 상황에 맞도록 적합하게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이다. 이는 교육을 통한 후천적 경험을 통해 습득된 사회적 습관, 가치, 태도 등으로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인 기능이 된다. 연극치료는 집단의 친밀성을 비롯한 자발성을 높이고 자신감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창의성을 도모하며 자기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연극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성 기초기능 향상, 사회성 기술 향상, 자기표현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연극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올바른 자기표현력을 신장시키고 대인관계의 폭을 넓힘으로써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
참고 자료
김보연(2013), 연극치료를 통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사회성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성(2014), 연극치료가 미취학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명(2012),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 디자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