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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법의 등장배경
역사적으로 사회복지는 모든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접근방법들은 상이한 접근방법들은 상이한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을 가진 기술론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로 전환되었는데, 이러한 방법론을 흔히 전통적 방법론이라 칭한다. 스텀프는 전통적 방법이 문제를 전체로 보지 않고 단편화하는 등,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 문제만을 부분적으로 돕는 형식을 취해왔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전통적 방법의 한계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방법은 주로 제한된 특정문제 중심의 개입을 하고 있어 최근의 복잡한 문제상황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므로 이러한 외부적 환경에 의해서 자체적인 한계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둘째, 전통적 방법은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감을 야기하였다. 셋째,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하였으며, 넷째,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 및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었다. 이러한 전통적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나타났으며, 이는 통합적 방법론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1.2. 통합적 방법의 개념과 특징
통합적 방법이란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의 통합화'를 의미한다. 즉, 통합적 방법은 사회복지실천에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 기반이 있음을 전제로 한다.
통합적 방법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하며, 이들 잠재성이 개발될 수 있다고 보고, 미래지향적인 접근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의 지식은 과거의 심리 내적인 정신역동적 측면에서 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체계이론까지 확대된 개념을 사용한다.
과거 사회복지의 개입은 주로 인간에게 초점을 두거나 환경에 초점을 두는 2궤도 접근으로 이루어졌으나, 통합적 방법은 이 양면적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 즉 사회적 기능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한다.
통합적 방법은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자기결정 및 개별화를 극대화할 것을 강조하며,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계속적인 평가를 주장한다.
1.3. 통합적 방법의 이론적 기반
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은 통합적 방법의 대표적인 이론적 기반이다. 이들은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체계이론, 체계론적 시각, 생태체계이론, 생태학적 관점, 생태이론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은 공통적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다. 또한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인간, 환경이라는 각 체계뿐 아니라 이들의 상호작용에도 함께 관심을 갖는다.
체계이론이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사회체계를 규명하고 개인과의 상호 관련성 및 의존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생태학 이론은 인간-환경을 하나의 단일체계로 보고, 개인과 환경체계에 대한 개입뿐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