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토비아스
토비아스는 촉망받는 저널리스트이다. 그는 당대 과학자들이 남긴 편지, 메모, 연구 논문, 저서 등을 토대로 1900~1945년에 일어난 현대물리학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다. 그의 건조하면서도 정확한 서술이 인상적이다. 그는 무척 어렵다고 하는 양자역학이 확립되기까지 과학자들 자신의 신념에 따라 과학계 내에서 파벌이 생기고 자신이 존경한 이들과 토론을 벌이는 과정을 흥미롭게 서술하였다. 물리학자들은 궁극적으로 온도와 색상 스펙트럼의 연관을 바르게 설명하는 공식 이른바 '흑체 문제'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그 와중에 흑체가 원자로 이루어졌다는 가설을 내세운 막스 플랑크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양자 물리학의 시대와 함께 '불확실성의 시대'가 열린다. 저자는 과학의 역사를 마치 드라마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등장시키고 주요 인물과 사건들을 짧고 간략하게 서술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잃지 않게 하였다는 점이 좋았다. [1]
2. 발견 플롯
2.1. 와 발견 플롯 3막 구조
1막: 오만하고 소통 능력이 부족한 천재 수학자 존 내쉬는 1940년대 수재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에 입학한다. 프린스턴에서 존은 자신의 독창적인 지배 역학 개념을 정립하고, 정부의 정책 연구소인 휠러 연구소에 들어가게 된다.
2막: 존은 미국 국방부 펜타곤에서 러시아의 무선 신호를 해독하며 천재성을 보여준다. 정부 요원 윌리엄 파처가 존에게 소련 암호 해독 임무를 맡기게 되고, 이 과정에서 존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학생 알리샤를 만나 그녀와 연인이 되어 결혼하게 된다. 그러나 임무를 수행하던 중 러시아 스파이의 추적을 받아 두려워하며 임무를 그만두려 한다. 이후 존은 정신과 의사라고 소개되는 로젠에 의해 정신병원으로 끌려가게 되는데, 이때 그가 조현병을 앓고 있었다는 반전이 나타난다. 조현병 판정을 받은 존은 약물 치료를 받으며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아내 알리샤와의 갈등도 생겨나게 된다.
3막: 존은 약을 끊고 조현병을 극복하기로 다짐하며, 알리샤와 라이벌이었던 학창 시절 친구 마틴의 도움을 받아 프린스턴에 복귀한다. 이후 존은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교수로 일하며, 자신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노벨상을 수상하게 된다.
2.2. 와 발견 플롯 특징
발견 플롯의 핵심인 '자신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 자신에 대한 발견, 자아실현'은 존이 자신의 조현병을 발견하는 것과 '사랑'이 자신의 인생의 진리이자 가장 중요한 발견임을 깨닫는 것, 그리고 존의 오만하고 비사교적인 성격이 겸손하고 주변인과 학생들과 이전보다 원활하게 소통하는 것으로 균형 잡히며 무엇보다 그의 수학적 능력을 충족시키는 자아실현에서 나타난다.
프린스턴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 과정을 공부하는 존은 입학식 동기의 넥타이를 수학으로 분석하여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고 라이벌인 핸슨의 논문을 무시하는 등,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발견 플롯 1막엔 프로타고니스트의 첫 번째 행동을 통한 인물 소개가 드러난다. 발견 플롯 속에서는 플롯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을 소개하며, 어떤 인물인지를 알린다. 발견 플롯은 인물의 소개 과정에서 등장인물의 과거는 다뤄주기는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