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아수학지도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아수학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유형
1.2.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자질
1.3.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사명감
1.4.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역할

2. 본론
2.1.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유형
2.1.1. 읽기장애
2.1.2. 쓰기장애
2.1.3. 말하기/듣기 장애
2.1.4. 수학장애
2.2.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자질
2.2.1.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2.2.2. 부모와의 협력
2.3.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사명감
2.3.1. 학생 개인의 가치 발견
2.3.2. 긍정적인 피드백
2.4.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역할
2.4.1. 학업적 성취 지도
2.4.2. 대인관계 기술 지도
2.4.3. 정서적 지지
2.4.4. 전문가 및 부모와의 협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유형

학습장애아동의 정의와 유형이다.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셈하기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에서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학습장애는 읽기, 셈하기, 쓰기, 듣기, 그리고 말하기 등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새롭게 배우고 사용하기가 보통 학생들 보다 매우 느리고 어려운 경우를 뜻한다. 학습장애의 유형으로는 읽기장애, 쓰기장애, 말하기/듣기 장애, 그리고 수학장애가 있다. 첫 번째 읽기장애는 지능 수준이 정상의 범위 안에 있으며 보통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았고 지각적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문장을 읽을 때 단어 빠뜨리기, 문장에 없는 단어 추가하기, 다른 단어로 바꾸기, 글자의 앞뒤를 바꾸어 읽기, 글자를 구별하여 발음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글을 읽더라도 매우 느리며, 단어의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 쓰기장애는 글자의 크기, 간격, 글자 간의 조화 등이 심하게 불균형적이며 글자 모양이 많이 비뚤어져 있다. 받아쓰기나 베껴 쓰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 세 번째, 말하기 장애는 발은 및 조음장애, 말더듬 등이 나타나며, 말의 의미보다는 말의 형식과 순서에 집착한다. 네 번째, 수학장애는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에서는 정상적인 능력을 지니지만 물건의 숫자를 세고 더하고 빼는 기본적인 수 개념이 나이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뜻한다.


1.2.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자질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기 쉽다. 특히, 정신지체를 가지지 않은 아동이 특정영역의 학습만 어려움을 보일 경우, 교사는 이를 반항적 행동, 게으름 등으로 오해하기 쉽고, 그럴 경우 아동에 대해서 매울 심한 학습을 강제적으로 시키게 될 위험성도 있다. 이러한 학습은 아동에게 더 심한 자존감의 저하와 자포자기적인 태도를 갖게 만들고, 내적 분노를 쌓게 하므로 교사는 이해심과 전문성의 자질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상황과 특징을 파악하며 적절한 교수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부모의 좌절을 이해하고 부모에게도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교육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학습장애는 일찍 발견하여 일찍 치료할수록 예후가 좋지만 대게 늦은 시기에 발견되어 문제가 심각해져 결정적인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동의 발달단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이해심과 전문성을 가지고 학습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1.3.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사명감

학습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는 이들의 자신만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습장애아는 다른 아동들에 비해 뒤처지는 경향이 있고 소외되며 자존감이 낮아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교사는 이들에게 '내가 가장 나다울 때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어야 하며, 한 부분에서는 뒤처지더라도 잘 할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학습장애아의 다른 학생들과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가치를 발견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교사는 사명감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1.4.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사의 역할

학습장애아동의 경우 대부분 학업성취, 사회·정서적 발달, 신체, 운동적 발달, 행동 조절 등에서 특별한 교수가 필요하다. 교사는 개별아동의 필요에 따라 학업적인 성취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읽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전통적인 읽기 지도 방식인 시각, 청각, 촉각, 동작 등을 통하여 단어와 문장의 읽기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며 주로 글자/낱말 카드, 그림카드, 그림책 등으로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학습장애...


참고 자료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2007).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학지사.
김영삼(2001). 교육방법의 사회인지적 탐구. 서울:원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