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1.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학습 지도 및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적 활동이다."교사들이 학급 내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교실 밖에서의 각종 사회화 과정까지 포함하고 있다."따라서 생활지도는 아동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2. 상담의 개념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협력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즉, 상담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조력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며,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해서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상담이란 개인적인 갈등 및 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와 상담의 구분
2.1. 생활지도와 상담의 목적 및 특성 비교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지도 활동이다. 즉,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면서도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의 특성은 학생 중심, 발달과 성장 지원, 학교 및 사회적응 등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상담은 내담자가 당면한 심리적·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이해와 통찰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조력하는 과정이다.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특성으로는 내담자 중심, 개인별 맞춤형, 심리적 갈등 해결 등을 들 수 있다.
즉, 생활지도는 교육적 차원에서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과 적응을 돕는 것에 초점을 두는 반면, 상담은 내담자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여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생활지도와 상담의 영역 및 대상
생활지도와 상담의 영역 및 대상은 다음과 같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해 학습 지도 및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지도 활동을 포함한다. 즉, 교사들이 학급 내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교실 밖에서의 각종 사회화 과정까지 생활지도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아동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