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담이론 아들러 인간행동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이론 아들러 인간행동이론
2. 상담이론 개관
2.1. 정신분석치료
2.2. 아들러의 개인심리치료
2.3. 융의 분석심리치료
2.4. 실존치료
2.5. 인간중심치료
2.6. 게슈탈트치료
2.7. 현실치료
2.8. 행동치료
2.9. 인지행동치료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2.10. 부부 및 가족치료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3.1. 열등감과 보상
3.2. 허구적 목적
3.3. 사회적 관심과 공동체감
4. 행동요법의 주요이론
4.1. 행동의 조건화
4.2. 강화와 벌
4.3. 소거, 차별적 반응, 반응의 일반화
4.4. 강화계획
5. 인지치료의 주요이론
5.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5.1.1. 비합리적 신념
5.1.2. 자기수용
5.1.3. 심리적 문제의 발생
5.1.4. 상담과정
5.1.5. 상담기법
5.2. 인지행동치료
5.2.1. 자동적 사고
5.2.2. 역기능적 인지 도식
5.2.3. 인지적 오류
5.2.4. 상담과정
5.2.5. 상담기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이론 아들러 인간행동이론
아들러는 인간의 심리에서 열등감을 정신병리 현상의 일차적 원인으로 보았다. 인간은 생득적으로 육체적으로 매우 약한 존재이며 타인의 도움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열등한 존재이다. 이런 열등감을 인간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해 나가느냐에 대해 아들러는 관심을 가졌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약점으로 인한 긴장감, 불안정감, 그리고 자신이 열등하다는 사실을 견디기 힘들어한다. 따라서 열등감을 극복하거나 상승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들러는 이러한 보상의 궁극적인 목적이 우월의 추구라고 보았다.
어린 시절에 얼마나 심한 불안감과 열등감을 느꼈는지에 따라 아동이 다른 보상 형태를 취하게 된다. 만약 아동이 어린 시절에 열등감에 얽매이지 않고 성공의 경험을 하게 되면, 실제 자신이 한 노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얻은 능력 덕분에 아동은 열등감을 극복하여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아들러는 또한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 목적을 허구적 목적이라고 하였다. 이는 사람이 허구 속에서 생활한다는 관점을 목적론에 결부시킨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이 과거의 경험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 행동하게 된다고 믿었다. 목적에 있어서 개인의 열등감에 대한 보상이 크게 작용한다. 열등감을 자각하게 되면 환경에 더 잘 적응하게 되고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나 허구적 목적을 만들어내게 된다.
아들러는 인간이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공동체감이라고 보았다. 인간이 경험하는 많은 문제는 자신이 가치있게 여기는 집단에 받아들여지지 않을까하는 두려움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어딘가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 불안감을 느끼게 되며, 이 불안감은 협력을 통해서만 제거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인간이 사회와 결속되어 있을 때 안정감을 갖고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하였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의 유형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이것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은 인정하였다.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구분되며, 출생순위 또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았다. 아들러는 출생순위에 따라 서로 다른 환경과 인간관계 구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2. 상담이론 개관
2.1. 정신분석치료
정신분석치료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창시한 접근법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치료는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분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치료의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화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인간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대의 대상관계이론과 같은 정신분석치료 이론은 성적, 공격적 충동보다 애착과 대인관계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신분석치료는 인간발달과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정신분석치료는 무의식적 요인과 초기 아동기 경험에 주목하여 내담자의 정신세계를 탐구하고 자아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현실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2.2. 아들러의 개인심리치료
아들러는 인간의 성장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책임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아들러식 치료는 출생순위, 초기 기억을 회상하기, 꿈을 탐색함으로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조사하기 또는 삶에 대한 기본방향을 조사하기와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아들러는 인간의 성장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책임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아들러식 상담은 질문하기("당신이 건강하고 괜찮다면 무엇이 다르겠는가?")와 역설적 의도(내담자로 하여금 피하려고 시도하는 행동을 하거나 과장하도록 격려하는 것)와 같은 기법도 사용한다. 아들러는 출생순위, 초기 기억을 회상하기, 꿈을 탐색함으로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조사하기 또는 삶에 대한 기본방향(basic orientation)을 조사하기와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아들러는 인간의 성장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책임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아들러식 상담은 질문하기와 역설적 의도와 같은 기법도 사용한다.
2.3. 융의 분석심리치료
융은 원래의 정신분석 이론을 비판하면서 분석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융의 분석심리치료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세계와 무의식의 탐구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다른 이론과 달리 내담자가 개별화와 자기 실현을 이루어 나가도록 돕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융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의식적인 부분과 무의식적인 부분으로 구분했다. 개인무의식과 더불어 집단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보았는데, 이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공통된 무의식적 내용을 의미한다. 집단무의식 안에는 인류 보편적 정신 구조인 원형이 자리잡고 있다. 원형은 인간의 사고와 감정, 행동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요소들이다.
분석심리치료에서는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 속 원형을 인식하고 개별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꿈 분석, 상징 해석 등의 기법이 활용된다. 꿈과 상징은 무의식 세계를 반영하므로 치료과정에서 중요한 자료가 된다. 내담자가 꿈이나 상징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고 발견해 나가도록 상담자가 이끌어 나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 즉 '자기(Self)'를 발견하게 된다.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이 통합된 인격체로서 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핵심적인 심리적 기제이다. 내담자는 자기를 발견하고 수용함으로써 자아실현과 개별화를 이루어갈 수 있다.
분석심리치료는 내담자 개개인의 독특한 정신세계와 무의식 탐구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고유한 성장 동력을 발견하고 온전한 자아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이해와 자기 실현에 이르도록 이끌어가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2.4. 실존치료
실존치료는 내담자가 그들의 실존을 진실하고, 의미 있으며, 책임있는 방식으로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선택하거나 결정하여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창조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실존주의 상담은 치료적 기법보다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와 만남을 더 강조한다. 실존치료에서 자주 다루는 핵심적 삶의 문제에는 죽음과 자유, 무의미, 고립 그리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가치와 삶에 대한 접근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진실해야 할 필요를 포함한다. 실존치료사들은 낙관적이거나 허무주의자가 될 정도로 비관적이 될 수도 있으며, 내담자는 종교적인 사람도, 반종교적인 사람도 포용한다. 비록 실존주의 상담에서는 기법이 강조되지 않지만, 프랭클은 실존 치료의 독특한 접근으로 의미치료라는 이론을 창시하였고, 몇 가지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를 들어, 탈반향(dereflection: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를 무시하고, 대신 보다 유쾌하고 긍정적인 것을 주목하고 의식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격려하는 것), 역설적 의도(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과장하도록 격려하는 것), 내담자의 태도와 사고를 수정하기(특히 변화될 수 없는 과거에 대한 태도나 생각을 바꾸게 함으로 사물을 보다 희망적이고 의미 있게 바라보게 하는 것)가 있다. 실존주의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의 실존을 진실하고 책임감 있게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상담에서 내담자와의 관계와 만남이 매우 중요하며, 실존적인 고민들을 다룰 수 있는 치료적 기법들이 활용된다.
2.5. 인간중심치료
인간중심치료는 칼 로저스가 창시한 치료법이다. 로저스는 각 사람에게 올바른 환경과 관계가 주어지면, 의미 있으며 긍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깊은 능력을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 내담자는 신뢰를 받아 치료를 주도할 수 있고 무엇이든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거론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중심치료는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대신 내담자를 도와 진실한 자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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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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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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