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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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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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퍼실리테이션 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1.2. 퍼실리테이션의 필요성

2. 본론
2.1. 퍼실리테이션의 특징
2.2. 퍼실리테이션의 활용과 적용범위
2.3. 퍼실리테이션에 요구되는 스킬

3. 평생교육사의 퍼실리테이터 역할
3.1. 교수자로서 퍼실리터이터의 역할
3.2. 평생교육방법을 적용함에 있어 퍼실리테이터 역할의 의미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퍼실리테이션 역량 향상의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퍼실리테이션의 개념은 참여자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쉽게 말하자면 올바른 회의 문화 정착을 위한 하나의 회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조직이 회의를 진행할 때 엄숙하고 다소 경직된 분위기 탓에 제대로 된 안건이 논의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퍼실리테이션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퍼실리테이터는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와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 특히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서는 이미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회의 기법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1.2. 퍼실리테이션의 필요성

조직 내에서 회의가 진행될 때는 참여자들이 각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지 못하고 엄숙하고 경직된 분위기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회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결과물도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잘못된 회의문화로 인한 것이며, 이는 조직의 성과에 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퍼실리테이션은 참여자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능력이다. 즉, 올바른 회의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회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기업들은 전략 수립 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응집력을 높여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는 곧 기업의 경쟁력 제고로 이어져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퍼실리테이션은 조직의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법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2.1. 퍼실리테이션의 특징

퍼실리테이션의 과정은 전체는 물론이고 각 단계를 구분해서 보더라도 항상 확산과 수렴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확산은 주제와 관련하여 특별한 제약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많은 아이디어를 구하거나 의견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이때 사용되는 기법들도 대체적으로 아이디어 발산을 돕는 것들이 사용된다. 수렴은 중복되고 혼란스러운 아이디어들을 정리하는 단계로, 많은 아이디어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그룹핑 하거나 어색한 내용들을 점차 목적에 맞도록 세련화 시키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퍼실리테이션의 또 다른 특성은 다른 어떤 기법보다 다양한 도구와 실용적인 기법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퍼실리테이션은 제반여견에 맞게 기획된 프로세스에 따라 충분한 소통과 토론의 촉진하고 결정에 대해서는 만장일치나 합의에 의한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참여자들의 마음속에 있는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이끌어 내고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스킬 외에도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이 필요하다. 따라서 퍼실리테이터는 진행과정의 각 단계별로 최적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그에 적합한 기법들을 선정하고 확인해야 하며 그때마다 필요한 도구들을 사전에 준비하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한다.

퍼실리테이션은 기본적으로 대...


참고 자료

퍼실리테이션 개론 / 오우식 지음
호리기미토시의 [문제해결을 위한 퍼실리테이션의 기술
강의를 강하게하는 퍼실리테이션 기법2|작성자 이남은 LCIA 박사
올바른 조직 문화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회의 기법|작성자 kbcworld007
모리 도키히코, 「성공하는 팀장은 퍼실리테이터다」, 현창혁 역(서울: 서돌), 2008.
김소현,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운영 직무와 수행역량에 관한 연구, 2008
동미정, 실천기반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사의 역량개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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