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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이론 내용이론 과정이론 강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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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이론 내용이론 과정이론 강화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기부여이론
1.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1.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1.1.2.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1.1.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1.2.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1.2.1.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1.2.2. 브룸의 기대이론
1.2.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1.2.4. 스키너의 강화이론
1.3. 동기부여이론의 기업적용 사례
1.3.1. 앨더퍼 ERG이론의 구글 적용사례
1.3.2. 허즈버그 2요인이론의 구글 적용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기부여이론
1.1.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1.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인간의 욕구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충족되어 간다. 이러한 욕구단계를 보면 먼저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마지막으로 자기실현의 욕구가 충족된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인 욕구로 음식, 물, 공기, 수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안전의 욕구는 위험과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불안감과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추구하는 것이다.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이며, 존경의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마지막으로 자기실현의 욕구는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능력의 발휘와 성취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욕구단계에 따르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단계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동기부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1.2.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허즈버그는 개인이 직무에서 만족을 느끼는 요인과 불만족을 느끼는 요인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즉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은 별개의 요인으로 존재하며, 불만족요인이 충족되면 단순히 불만족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지 만족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허즈버그는 이를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위생요인이란 직무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 개인의 직무 수행에 있어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들이다. 구체적으로 회사의 정책,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 급여, 지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요인들이 충족되면 단순히 불만이 해소될 뿐이며 만족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반면 동기요인이란 직무 자체와 관련된 내재적 요인으로, 개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들이다. 성취감, 인정, 성장기회, 책임감, 직무자체의 의미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요인들이 충족되면 개인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발생하게 된다.

즉 허즈버그에 따르면 위생요인이 충족되는 것만으로는 개인의 직무 만족을 보장할 수 없으며, 동기요인의 충족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은 직원들의 불만을 최소화하는 한편 직원들의 내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쟁력 있는 급여와 복리후생 수준을 제공하여 위생요인을 충족시키고, 성과인센티브나 자아실현 기회를 제공하여 동기요인을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직무 만족과 동기부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1.1.3.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맥클리랜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성취, 권력, 친교의 3가지를 들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집단 형성...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민경호
사회복지행정론 (강용규 외 4인, 2013)
사회복지개론 (조흥식 외 9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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