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pc 파리바게트 기업 분석과 swot 분석에 대한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용자 입력 주제와 데이터 분석
2. SPC 파리바게트 기업 분석
2.1. SWOT 분석
2.1.1. Strength (강점)
2.1.2. Weakness (약점)
2.1.3. Opportunity (기회)
2.1.4. Threat (위협)
2.2. STP 분석
2.2.1. Segmentation & Targeting
2.2.2. Positioning
2.3. 마케팅 4P 전략
2.3.1. Product (제품전략)
2.3.2. Price (가격전략)
2.3.3. Place (유통전략)
2.3.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3. 결론 및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용자 입력 주제와 데이터 분석
SPC 그룹의 대표 브랜드인 파리바게트는 제빵업계 국내 시장점유율 60%를 차지하며 업계 선두주자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파리바게트는 10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를 기록했으며, 제빵 노하우와 함께 계열사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파리바게트의 강점은 절대적인 시장지배력과 더불어 다양한 제품군, 합리적인 가격, 효율적인 유통채널 등이다. 특히 SPC 그룹 내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한 해피포인트 카드는 고객충성도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방대한 가맹점 규모에 따른 관리 어려움, 소형 점포 위주의 점포 구조, 온라인 주문 서비스 부족 등은 파리바게트의 단점으로 지적된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웰빙 트렌드에 발맞춰 파리바게트는 바게트 샌드위치 등 신제품을 출시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밀가루, 버터 등 원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과 같은 위협 요인도 상존하고 있다. 또한 동종업계의 지속적인 추격과 가격상승 압박 등 경쟁 심화로 인한 도전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파리바게트는 업계 1위 기업으로서의 압도적인 지위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선도하고, 온라인 영역 확대, 가맹점 관리 고도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2. SPC 파리바게트 기업 분석
2.1. SWOT 분석
2.1.1. Strength (강점)
파리바게트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제빵업계 60%에 이르는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10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빵업에서 시작한 식품 전문 기업 SPC의 노하우 및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과의 사업연계성을 보유하고 있다.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통해 유통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제휴, 포인트카드의 유효성이 높아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포인트 카드를 통해 SPC그룹 내 다양한 브랜드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여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2.1.2. Weakness (약점)
일반 소규모 개인 사업들을 통한 프렌차이징 사업 위주로 인한 방대한 숫자의 가맹점규모로 인한 관리의 어려움이다. 초기 시장 선점과 시장지배를 위한 공격적 점포 증설로 인하여 소형 점포가 다수 존재한다. 따라서, 기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브랜드를 유지하기 급급하며, 소비자의 트렌드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변화하기 어렵다. 잦은 리모델링으로 인한 부담증가 또한 약점이다. 온라인 주문제도 비활성화되어 있다.
2.1.3. Opportunity (기회)
프랜차이즈 제과점 선호추세, 양산시장에 기능성화가 추진되고 있는데다 최근의 웰빙코드와 부합되어 가능성을 예고한다. 시장선도형 제품 케익에 중점을 맞추던 기존의 상황에서 파리바게트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웰빙 제품 확보에 주...
참고 자료
최병헌, 바이두 다각화 전략의 한계 연구-사용자 신뢰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한국동북아경제학회, 2020
이현진, 이승우, 사회적기업 인식에 관한 연구 :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단법인 사회적기업학회, 2018
김문준, 벤처기업의 사례 연구 : 네이버, 넥슨, 다날을 중심으로, 사회혁신기업연구원, 2019
이세나, 연결에서 가치를 찾다 : 중국 최대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자 바이두를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학회, 2017
박소연, 검색 포털들의 검색 서비스 분석 평가 : 네이버와 구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014
이윤정 외, 국내 핀테크 시장 사용자 경험에 따른 서비스 분석-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7
박효 외, 라인, 네이버의 글로벌 플랫폼, 한국경영학회, 2014
練 亶 洞, 중국인터넷 산업과 전자상거래 현황연-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를 중심으로, 한중경제문화학회, 2015
이세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사례연구 바이두를 중심으로, 서비스마케팅학회, 2017
Byung Hun Choi, 중국 온라인산업에서 현지 기업의 동적역량 형성에 관한 연구 – 바이두와 텅쉰 QQ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타, 2014
최병헌, 바이두의 블루오션 전략 연구, 중국학연구회, 2010
김현지 기자, 스마트시티투데이, 중국 최초 무인 자율주행차 서비스 시작, 2021.05.04.
강병진 기자, 허핑턴포스트, 중국 바이두의 스마트 젓가락 : 위험한 음식에 갖다 대면 빨간불을 낸다, 2014.09.08.
이두열 기자, SR 타임스,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한다, 2021.07.21
박현익 기자, 네이버 웹툰 메타버스 ‘글로벌 전략’ 통했다, 2021.10.21
강동식, Industrial Internet Issue Report, KISA REPORT,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8.
이기송, 「국내외 핀테크 동향과 전망」, 『KB지식비타민 14-60호』,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4.8.4.
최규선, 「주요국 핀테크 현황 및 시사점」,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 60호』, 금융정보원, 2015.4.
민병길, 「핀테크 동향과 시사점」, 『GRI 정책 Brief』, GRI, 2015.11.
김윤정,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이기송, 「핀테크 비즈니스 접목 사례 및 최근 동향」, 『『KB지식미타민 14-101호』,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NIPA, 「국내 핀테크 SW Testing 발전방향 – 선진사례 국제 표준관점」, 삼성경제연구소 데이터베이스,,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150179&cateno=,2015.08.13.
장은정,장희정, 「exploration of debate strategic on sns tool」 2013.7.
이미숙, 「핀테크 전쟁」 2015,6.
김승표, 「핀테크 산업활성화의 열쇠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앤써북 2015,9.
김종현, 「핀테크 혁명과 금융의 미래」 한국금융연수원, 2015,8.
김인현,최인규 「핀테크와 디지털뱅크」 투이컨설틸, 20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