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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화와 저출산 등의 사회 변화에 따라 대두된 새로운 사회복지 제도이다. 이는 노인의 건강과 생활안정을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도입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인 특징과 기존 제도와의 차이점, 운영 체계, 그리고 개선 방안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현황과 과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인 특징
2.1. 제도의 목적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목적은 고령 및 노인성 질병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함으로써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 상의 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사회보험방식으로 운영되며, 국고지원과 더불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수급자의 본인부담금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한다. 제도의 수급 대상은 65세 이상 노인 및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병자로, 장기요양인정 절차를 거쳐 1~5등급 또는 인지지원등급을 받은 자에 한해 재가급여와 시설급여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장기요양이 필요한 노인의 건강과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전반적인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2.2. 제도의 주요 특징
제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의 제도로 도입 및 운영되고 있으며, 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보험자와 관리운영 기관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일원화하고 있다. 또한 사회보험방식을 채택하되 국고지원이 더해져 있으며, 수급 대상자에서 65세 미만 장애인을 제외하여 노인들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이라도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중 6개월 이상 혼자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대상자를 수급 대상자로 하고 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되며, 본인부담금은 재가급여의 경우 15%, 시설급여의 경우 20%로 되어 있다.
2.3. 재원 구성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재원은 장기요양보험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일부 부담금으로 구성된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되며, 가입자가 부담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기요양보험사업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사회보험 방식으로 운영되며, 국가와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재정을 마련하여 노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기존 제도의 차이점
3.1. 건강보험제도와의 차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구분되는 별도의 제도이다. 건강보험제도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노인의 신체적・정신적 기능 저하로 인한 일상생활 수행 능력 상실에 대해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건강보험제도는 질병과 부상에 대한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반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노인의 돌봄과 생활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건강보험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지만,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65세 이상 노인 및 노인성 질병을 가진 65세 미만 자를 대상으로 한다. 재원 조달 방식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건강보험은 국가 예산과 보험료로 조달되는 반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보험료, 국고지원, 본인부담금으로 운영된다. 이처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건강보험제도와는 별개의 독립적인 사회보험제도로 볼 수 있다.
3.2. 노인복지서비스와의 차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기존의 노인복지서비스와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국민건강보험과는 별도의 사회보험 방식으로 운영되는 제도이지만, 노인복지서비스는 공공부조 방식의 정부 재정지원 제도이다. 즉,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보험료 납부와 국고지원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여 서비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