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격교육에서 운영자의 바람직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원격교육에서의 튜터
2.1. 튜터의 필요성
2.2. 튜터의 역할
2.2.1.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
2.2.2.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
2.2.3. 학습 관리자로서의 역할
2.2.4. 학습내용 전문가로서의 역할
3.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온라인 원격교육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이 증가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교육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교육 방식에서 튜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튜터는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적절한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원격교육에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 모형이 필요하다. 이 모형은 튜터의 적극적인 참여, 학생들의 학습 상황 파악, 적절한 지도 방법 선택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튜터는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온라인 원격교육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2. 온라인 원격교육에서의 튜터
2.1. 튜터의 필요성
튜터는 온라인 원격교육이라는 가상공간에서 학습자들에게 개별적으로 학습을 지원하며 학습자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단순히 학습을 위하여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스케줄 관리 및 공지사항 등과 같은 학습 정보를 공유하고 안내하여 학습자를 독려하고 원격교육의 진도률이나 문의 사항과 같은 학습과 관련된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와의 중간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튜터는 온라인 원격교육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튜터의 필요성을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튜터는 학습자들에게 심리적인 지원과 도움을 제공한다. 이메일이나 문자 또는 전화를 이용한 튜터링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학습 독려와 동기부여를 위하여 보조적인 역할을 넘어 학습 인식을 위하여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학습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이나 문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피드백하여 학습자들이 더 편안한 상태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
참고 자료
이인숙,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문음사), 2002
정영란 교수, 원격교육론(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김지연,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2004
정영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원격교육론 교안 p.101~102
조은순, (2012) 원격교육론 출판 양서원
최성희, 오인경, e-learning에서 온라인 튜터의 역할 규명: 사례를 중심으로
이혜정, 이러닝 포커스_동상이몽? 교수, 학생, 튜터가 생각하는 온라인 튜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