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년월세지원 정책이 무엇인지와 정책 형성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년월세지원 정책의 개요
1.2. 청년월세지원 정책 형성 과정
2. 청년월세지원 정책 분석
2.1. 급여대상 및 급여형태 비교
2.2. 순천 청년복지정책 분석
2.2.1. 장단점
2.2.2. 개선방안
2.3. 대전 서구 청년복지정책 분석
2.3.1. 장단점
2.3.2. 개선방안
3. 청년 빈곤 문제와 해결방안
3.1. 청년 빈곤의 원인
3.2. 청년 빈곤 실태
3.3. 현행 정책 평가
3.4. 청년 빈곤 문제 해결방안
3.4.1. 청년 빈곤에 대한 전국실태조사
3.4.2. 경제적 지원 강화
4. 결론
4.1. 연구 요약
4.2.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년월세지원 정책의 개요
청년월세지원 정책은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이다.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시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는 청년층의 평균 월세 부담액을 감안하여 일정 금액의 월세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대체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저소득 청년 가구로, 가구소득과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지원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직접 지급하거나 청년의 주거비를 일부 보조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청년들의 주거 불안정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이 반영된 대표적인 청년 복지정책이라 할 수 있다.
1.2. 청년월세지원 정책 형성 과정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직면하면서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청년월세지원 정책을 도입하였다. 청년월세지원 정책은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마련된 정책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청년들의 주거 문제가 결혼과 출산을 지연시키는 주요 요인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청년들의 주거 비용 부담을 경감시켜 청년 인구 유입과 출산율 제고를 위해 청년월세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정부는 2015년부터 청년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였다. 청년 주거 지원 대책, 신혼부부 주거 지원 대책 등을 통해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2018년에는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을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왔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청년월세지원 정책이 활발히 추진되었다. 순천시와 대전 서구 등 지자체들은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여 청년 주거 지원 정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지자체는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해 월세 지원, 청년 전용 임대주택 공급, 청년 창업 공간 운영 등 다각도의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처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청년들의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과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월세지원 정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이는 청년들의 자립기반 마련과 지역 인구 유입, 출산율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2. 청년월세지원 정책 분석
2.1. 급여대상 및 급여형태 비교
순천시의 청년기본조례에서는 급여의 대상을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순천시의 조례는 순천에서 생활하거나 거주하는 청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 기회를 보장받고 청년기본조례에 의해 형성된 자립 기반을 통해 권익을 증진하고 발전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전 서구 청년지원 기본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급여 대상은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이며 대전광역시 서구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삶의 수준 향상 및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에 대한 보장, 자립기반 형성을 통해 청년의 권익을 증진하고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순천시의 경우 청년들이 순천에 정착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아랫장 야시장, 청춘창고, 청년챌린지숍, 청년웃장 등 75군데의 청년 창업공간을 조성하였다. 또한 청년협의체를 통해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지역사회의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굴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반영하고 있다. 순천시는 청년 인구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하여 방 세 개의 단독주택을 세 명의 청년이 나눠서 사용하며 보증금 100만원, 월세 45만원을 내도록 하되 보증금과 월세 30만원을 매달 순천시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후 정착금을 지급해 청년 인구의 유입을 이루어냈다.
한편 대전 서구에서는 단순히 보편적인 취업정책이나 현금 지원의 대상이 아닌 참여 자격의 부여를 통해 청년들을 지원했다. 기존의 청년창업지원센터 이외에도 청년들이 모여서 대화를 하고 삶의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는 청년활동공간인 청춘정거장을 함께 운영하여, 청년창업지원센터와 청춘정거장이 청년들의 활동 직접 설계, 주도 공간으로 함께 기능하며 2년 동안 40개에 가까운 청년창업 기업을 배출하였다. 또한 맞춤형 취업훈련, 청년층 직업 체험, 해외 취업 컨설팅 등 다양한 범주의 프로그램으로 질 높은 청년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의 지역 안착을 지원하고 있다.
2.2. 순천 청년복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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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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