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마력의 태동
1.1. 책을 선택한 이유
책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재미를 위해 추리소설을 즐겨 읽는 편이었으나, 이번 책은 자살, 동성애와 같은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는 단편도 포함되어 있어 사회적인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또한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마력의 태동이 '라플라스의 마녀' 프리퀄 소설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있었으며, 전작 라플라스의 마녀를 읽었던 기억이 있어 이번 책을 읽고 라플라스의 마녀를 다시 읽어볼 계획이었다. 보통 원작이 성공해서 속편으로 제작되는 경우 전작보다 못하다는 편견이 있지만, 책이라면 또 다른 양상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1.2. 본 도서의 주요 내용
본 도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력의 태동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라플라스의 마녀의 프리퀄 소설이다. 이 책은 라플라스의 마녀와는 다르게 추리 스릴러가 아닌 옴니버스 형식의 인간애 소설에 가깝다. 주인공은 침구사 구도 나유타이며, 그는 우연히 마도카라는 소녀를 만나게 된다. 마도카는 자연현상을 물리학으로 계산하여 기적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도카는 구도 나유타와 함께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주는데, 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은 주로 자책과 원망 때문에 다른 각도에서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도카는 자신의 능력으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며, 결국 구도 나유타의 고민도 해결해 준다. 구도 나유타는 어린 시절 성폭행 트라우마로 인해 자신을 숨기고 다른 사람으로 살아왔는데, 마도카는 구도 나유타가 자신의 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력의 태동에서 다루는 내용은 라플라스의 마녀에서 후반부에 등장할 내용의 시작점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1.3. 공유하고 싶은 내용
침구사 구도 나유타가 우연히 만난 소녀 마도카는 모든 자연현상을 물리학으로 계산해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시시각각 변하는 바람의 방향을 알아내고, 운동선수가 아무런 이유 없이 부진한 원인을 알아내는 등 자신이 가진 능력을 이용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준다. 이는 우리가 문제에 직면했을 때 혼자서만 해결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도카가 라플라스의 마녀로 등장하는 전작 소설과는 달리, 이 소설에서 그녀는 단순히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진심으로 돌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타인을 돕는 마도카의 모습은 우리에게 개인의 재능이나 능력을 이기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또한 등장인물들이 가진 고민과 문제를 마도카가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우리도 자신의 문제를 혼자서만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이 소설은 개인의 능력이나 재능을 이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해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1.4. 본 도서의 시사점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을 파악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서 인생 선배나 멘토 등의 존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이 많이 알고 있다면 주변에 알려주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배워나가는 것이 인간이 성장해나가는 방식이다.
혼자만 잘 살아서는 재미없는 세상이 될 것이다. 모두가 행복하고 재미있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인생이라고 할 수 있다. 질병의 원인이 단순히 병균이 침입해서가 아니라 인간의 유전자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부적응 상태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환경적 요인을 바꾸어 병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적 차이는 1.6%에 불과하지만, 인간은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어 그에 맞는 대책을 세우고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침팬지와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인간의 미래는 침팬지보다 더 밝을 것이며, 과거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자세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