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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재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재의 중요성이다. 한국은 더 이상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운다는 개념이 낯설었으나 최근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 주는 구체적인 매개체로서, 교재를 선택하고 분석하여 평가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 고용허가제와 관련하여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표준교재가 전면 개편되는 등 한국어 교재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 교재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어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 주는 구체적인 매개체이다. 교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학습을 위한 외국인 대상 '한국어 표준교재'를 11년 만에 전면 개편하였다. 이를 통해 외국인력 선발과 한국어능력시험, 그리고 직무역량이 연계되도록 하였다. 이처럼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
2. 본론
2.1. 한국어 교재 개발의 단계
2.1.1. 교육 요구 분석
외국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 교육 요구 분석이 필요하다. 교육 요구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환경 및 여건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교재 개발이 가능하다.
첫째, 학습자 특성 분석이다. 외국인 유아의 연령, 성별, 모국어, 한국어 수준, 학습 동기 등을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유아의 인지 발달 수준과 흥미, 교육 경험, 선수 학습 정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외국인 유아의 특성과 요구 사항을 면밀히 조사하여 적합한 교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 환경 및 여건 분석이다. 교재가 활용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교육 환경, 교육 시간 및 횟수, 교수요원의 자격과 전문성, 교육 인프라와 예산 등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학습 공간과 시설, 교육 기자재, 교수자 요건 등 교육 현장의 실제적인 여건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 적합하고 실현 가능한 교재 개발이 가능하다.
이처럼 외국인 유아의 학습자 특성과 교육 환경 및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여 파악한다면, 학습자의 요구와 실정에 맞는 효과적인 한국어 교재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2.1.2. 교육 목표 설정
외국인 유아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목적은 유아들에게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유아기의 언어 및 문화 습득이 중요한 만큼, 유아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친숙하게 접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한국어 교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 한국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하는 경험은 향후 성장 과정에서의 다문화 감수성 및 글로벌 역량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외국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 개발의 목적은 유아들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과 한국 문화 이해 증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1.3. 교수-학습 내용 선정
교수-학습 내용 선정은 교재 개발의 단계 중 핵심적인 부분이다. 교재 개발 과정에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 교육 환경 및 여건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먼저, 언어 기능 및 요소를 선정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가지 언어 기능과 음운, 문법, 어휘 등의 언어 요소를 단계적으로 배열하여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