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와 융합콘텐츠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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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와 융합콘텐츠 중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OTT 미디어 플랫폼의 현황과 전략
1.1. OTT 서비스의 이해 및 특징
1.2. 대학교 OTT 미디어 플랫폼 사례 - MOCA
1.2.1. MOCA의 목표 및 운영 실태
1.2.2. MOCA의 프로그램 편성 및 송출 현황
1.3. OTT 플랫폼의 콘텐츠 전략
1.3.1. 양질의 콘텐츠 확보의 중요성
1.3.2.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환경의 변화

2. 5G 플랫폼 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변화
2.1. 5G 플랫폼 기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변화
2.2. OTT 서비스 발달과 콘텐츠 소비 행태의 변화
2.3. 플랫폼-콘텐츠 기업 간 전략적 제휴 활성화

3. 콘텐츠 상품의 특성과 시장 동향
3.1. 콘텐츠 상품의 고유한 특성
3.2. 콘텐츠 상품과 일반재의 차이점
3.3. 콘텐츠 소비와 개인의 취향 및 자본과의 관계

4. SK텔레콤의 미디어 전략
4.1. SK텔레콤의 투자 타당성
4.2. SK텔레콤의 미디어 부문 사업 현황
4.3. SK텔레콤의 미디어 생태계 구축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OTT 미디어 플랫폼의 현황과 전략
1.1. OTT 서비스의 이해 및 특징

OTT 서비스는 기존 TV 콘텐츠 이용의 시공간적 제약을 해제하며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 어떤 콘텐츠를 어떤 단말기로 이용할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변경되었다.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가 패키저였다면 이제는 디지털 스토어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OTT 서비스는 콘텐츠 사업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범용 인터넷 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의 유통 비용을 낮추고 새로운 수요 창출에도 유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콘텐츠 소비 창구도 급격하게 늘어났다.


1.2. 대학교 OTT 미디어 플랫폼 사례 - MOCA
1.2.1. MOCA의 목표 및 운영 실태

MOCA(Media Outlet Contents Arena)는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내에 설치된 현장실습공간으로, 미디어아웃렛에서 기획 및 제작되는 모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공익적 목적으로 제공되는 OTT 미디어 플랫폼이다. MOCA는 Media Outlet Contents Arena의 약자로,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열린 공간으로, 혼탁해진 미디어 환경에서 정화를 지향하려는 그린 콘텐츠 공간이다.

MOCA의 목표는 뉴미디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차세대 방송영상 전문인력 양성이다. 미디어아웃렛 구축을 통해 차세대 미디어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며,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선도하고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미디어 아웃렛을 구축 및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산업이 공동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이다.

MOCA는 뉴미디어 시대에 맞게 전공 융복합 창의교과과정을 통해 직무 설정 Self Brand 3.0트랙을 도입하였으며, 성과보상형 창의인재 장학제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제 산업체의 주요 부서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방송콘텐츠 제작사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와 미디어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면서 산학협력 연계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MOCA는 실제 회사와 같은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양질의 콘텐츠가 기획되고 제작 및 송출될 수 있는 교육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스튜디오, 미디어 크리닉 및 커뮤니케이션 크리닉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전문지식 교류와 현장교육을 겸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또한 회사와 같은 시스템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창의력 증진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1.2.2. MOCA의 프로그램 편성 및 송출 현황

MOCA는 요일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편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일요일에는 포토에세이 "사람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공익광고, 예고편, 드라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월요일에는 MOCA를 소개하는 영상을 비롯하여 학교 소개 프로그램 등을 편성함으로써 MOCA와 대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화요일에는 주로 Station ID라는 주제로 짧은 시간의 광고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편성하고 있다. 수요일에는 사회 모습을 다룬 영상과 함께 광고, 패러디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목요일에는 짧은 드라마와 지역 홍보 프로그램, 단편 드라마 등을 편성하고 있으며, 금요일에는 부산 여행지 소개와 오락 프로그램, 힐링 관련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토요일에는 사회 이야기와 필름 카메라, 화장품 리뷰 등 비교적 가벼운 주제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MOCA는 각 요일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프로그램을 편성함으로써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고자 노력하고 있다."


1.3. OTT 플랫폼의 콘텐츠 전략
1.3.1. 양질의 콘텐츠 확보의 중요성

OTT 미디어 플랫폼에서 양질의 콘텐츠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OTT 서비스는 기존 TV 콘텐츠 이용의 시공간적 제약을 해제하여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 기반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즉,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가 패키저 역할에서 디지털 스토어로 변화한 것이다.

이러한 OTT 서비스는 콘텐츠 사업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범용 인터넷 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의 유통 비용을 낮출 수 있고 새로운 수요 창출에도 유리하다. 특히 콘텐츠 소비 창구가 급격하게 늘어났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OTT 플랫폼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전된 기술 서비스는 높은 수준의 콘텐츠와 결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OTT 서비스의 경쟁력은 소비자가 가장 편리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기기로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생성된다. 따라서 OTT 플랫폼에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


참고 자료

배기형. OTT 서비스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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