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장애유형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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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영유아 장애유형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1.2.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과 특성 이해의 필요성

2. 본론
2.1.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
2.1.1. 지적 장애의 정의 및 특성
2.1.2. 자폐범주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2.2. 지적 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2.2.1. 학습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2.2.2. 동기와 심리적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2.2.3. 언어와 사회성발달에 따른 지도방법
2.3. 자폐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2.3.1. 통합교육을 위한 지침
2.3.2. 교육적 접근
2.3.3.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의 중요성
2.3.4.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지원

3. 결론
3.1. 장애영유아 교육의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대한민국의 모든 아이들이 차별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국가적인 책무이다. 헌법 제31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장애 영유아들에게 교육은 이후의 삶과 직결되는 생존 과정이다. 장애아를 둔 가정은 장애의 경감과 완화를 위해 드는 치료 비용 및 부담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적극적인 평등조치가 필요하다. 특히 만 0-2세의 장애 영아는 '무상교육' 대상자로, 만 3-5세의 장애 유아는 '의무교육' 대상자로 법이 정하고 있다. 이는 장애 영유아의 교육이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장애 영유아들이 차별 없이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사회 전반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1.2.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과 특성 이해의 필요성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과 특성 이해의 필요성이다. 장애영유아의 경우 지적 장애, 자폐범주성 장애 등 다양한 유형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각 장애유형별로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장애유형과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지적 장애의 경우, 현저하게 낮은 지적 기능과 더불어 적응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며, 이로 인해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주의집중 문제, 학습 일반화 능력 부족, 기억력 및 모방 학습 능력 저하 등의 인지적 특성을 보인다. 또한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 능력이 낮아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기도 한다.

자폐범주성 장애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인다. 이들은 지능 및 학업성취 수준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공동관심사 공유,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 언어 사용에 있어서도 반향어 사용, 화용론적 결함 등이 나타나며,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상동적이고 제한된 행동 양상을 보인다.

이처럼 장애영유아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와 함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내므로, 이들의 장애유형과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영유아의 교육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들이 통합교육 및 사회 참여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 본론
2.1. 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
2.1.1. 지적 장애의 정의 및 특성

지적 장애는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더불어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며, 발달기 동안에 분명히 나타나게 되는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지적 장애는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개념적이고 사회적이며 실제로 사용되는 적응의 기술을 표현되는 데 있어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인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나게 된다.

지적 장애의 인지적인 특성으로는 낮은 기억력과 느린 학습속도가 특징이고 주의집중의 문제와 동시에 배운 내용에 대해서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의 능력이 부족하며 동기 결함 등이 있다. 지적 장애 영유아의 경우 주의가 산만하며 주의 집중시간이 짧고 선택적인 주의집중 능력이 부족하고 비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하며 학습 기술에 대한 능력이 부재한다. 또한 모방 학습과 우발학습 능력이 부족하며 초 인지능력이 일반 영유아보다 떨어진다.

지적 장애의 사회적 특성과 정서적인 특성으로는 인지능력과 동시...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용어대백과사전, 국제장애분류 1판(1980)
http://www.welfare24.net/ab-welfare_dic_v-12002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장애학습아동의 이해와 교육, 2003, 학지사
위영희 외 4/2021/영유아교수방법론/창지사
김운삼 외 4/2018/영유아교수방법론/양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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