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학교생활지도 개입 방안 수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필요성
1.2.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개념 및 특성
2.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주요 내용
2.1. 결혼이민자 정착지원 및 자립역량 강화
2.2.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
3. 다문화가족 지원 전달체계의 평가
3.1. 다문화가족 지원 전달체계의 장점
3.2. 다문화가족 지원 전달체계의 한계
4. 다문화가족 지원 전달체계의 개선방안
4.1. 지원 대상 및 서비스 다양화
4.2. 부처 간 협력 및 통합 체계 구축
4.3.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지원 강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필요성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다문화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 및 귀화자는 약 252만 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가족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해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결혼이민자와 그의 가족, 귀화자와 그의 가족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언어, 문화, 경제적 차이로 인한 적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 자녀의 경우 언어발달, 학교생활 적응, 정체성 혼란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어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통해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한다.[1]
1.2.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개념 및 특성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 그리고 국적법에 따른 인지 또는 귀화로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한 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또한 대한민국 국민과 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구성원도 포함된다.
다문화정책은 1970년대 서구사회에서 인종·문화적 다양성의 증대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개입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이주 외국인의 증가로 인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정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다문화정책은 특정 소수자 집단이 주류사회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방지하고, 이주민들이 보편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부의 제도적 개입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문화정책은 이주민과 주류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이해와 화합을 증진시키고, 이들이 더욱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주요 내용
2.1. 결혼이민자 정착지원 및 자립역량 강화
결혼이민자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은 확대되었으나 결혼이민자의 학력 수준과 한국어 능력 수준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의 부족과 결혼이민자가 자기 능력을 우리나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적정한 일자리가 미비하였다. 결혼이민자들이 국적취득을 신청한 이후에 국적을 취득할 때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이유 등으로 국적 취득률이 저조하였으며, 문화적인 차이 및 상호이해 부족 등으로 가족 간의 갈등과 가정폭력, 이혼 등이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결혼이민자들에 대한 한국어교육과 의사소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여 사회통합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등 부처별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구축하였고,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한국어교육 기준에 대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교육과정에 적용하였다. 결혼이민자의 수준별·매체별 교육자료, 공통교육과정 등의 개발·보급을 통해 한국어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또 농어촌 지역 등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결혼이민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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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이 자녀의 한국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10권4호, 2009. p.315 / 최현욱ㆍ황보명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 여성가족부 정책자료실 정책자료 배포 / 다문화가족과 강인숙 2023. 5. 3.
아시아경제 15년 이상 거주 다문화가족 40%…"자녀 양육·학습지도 어려워" 한진주기자 2022.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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