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사회교육 경제 학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1.2. 보육이론의 등장 배경
2. 주요 보육이론 학자
2.1. 프뢰벨(Friedrich Frobel)
2.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2.3. 게젤(Arnold Lucius Gesell)
2.4.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3. 자신의 보육 철학
3.1. 몬테소리 이론에 대한 관점
3.2. 아동 중심의 보육 접근
4. 보육 발전을 위한 제언
4.1.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4.2.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이다. 즉, 보육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보호의 측면과 영유아들이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의 측면 모두를 포함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보육이론들이 등장하여 영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지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보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보육과정에 이루는데 기초가 되었다. 이는 보육이 단순한 돌봄이 아닌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보육의 개념이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며 발전해왔듯이, 보육의 중요성 또한 교육적, 발달적, 사회적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발달적 측면에서는 유아기의 결정적인 시기와 급격한 발달을 고려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저출산 문제 해결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가족구조 변화 등과 관련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종합적으로 보육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핵심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이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그 개념과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1.2. 보육이론의 등장 배경
과거 산업의 발달로 여성들의 경제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영유아에 대한 단순한 돌봄이 아닌 발달과 학습을 고려하는 보육의 개념이 중요해졌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영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지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보육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보육이론들은 현대사회에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2. 주요 보육이론 학자
2.1. 프뢰벨(Friedrich Frobel)
프뢰벨(Friedrich Frobel)은 유치원을 최초로 만들고 유아교육 과정을 개념화하였다. 프뢰벨은 인간을 태어날 때부터 독자적인 능력을 지닌 존재, 신의 본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내부에 들어 있는 신성을 개발하여 자유롭게 사고하고 독립된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인간의 이성을 깨우치는 데 있다고 하였...
참고 자료
최신영유아보육학개론』, 유구종, 조희정, 공동체, 2012
국가법령정보센터, 영유아 보육법, https://www.law.go.kr
프뢰벨과 듀이의 놀이 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조유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2012
유아교육개론』, 김성원, 석은조, 신성숙, 신은정, 이춘옥. 공동체, 2015
한국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체계 분석」, 전창경, 서울기독대학교 석사논문,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