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부양의무자 가구에게 적용되는 소득기준을 모두 충족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부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습니다. 1) 빈곤 사각지대를 줄이고 상황을 개선하고자 추진된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안’에 대해 찬성/반대를 제시하고, 2) 생각하는 이유를 제시해주십시오(선별주의, 보편주의 등 학습내용 적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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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부양의무자 가구에게 적용되는 소득기준을 모두 충족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부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습니다. 1) 빈곤 사각지대를 줄이고 상황을 개선하고자 추진된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안’에 대해 찬성/반대를 제시하고, 2) 생각하는 이유를 제시해주십시오(선별주의, 보편주의 등 학습내용 적용해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부양의무자 기준
1.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 기준
1.2. 부양의무자 기준의 개요
1.3.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논의

2.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안에 대한 평가
2.1. 찬성 입장
2.2. 반대 입장
2.3.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

3. 가족복지 정책의 추진 체계
3.1.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분담
3.2. 통합적 가족복지 정책 체계의 필요성

4. 사회복지 실천과 윤리
4.1. 사회복지 종사자의 윤리적 문제
4.2. 복지 실천에서 강조되어야 할 윤리

5. 지방분권화와 지방정부의 복지 책임
5.1. 지방분권화에 따른 지방정부의 역할
5.2.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의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부양의무자 기준
1.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 기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일정 수준 이하인 가구에 대해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의 급여를 제공한다. 소득기준과 함께 부양의무자 기준이 함께 적용되어,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수급자로 선정되지 않는다. 이는 수급자 선정에 가족의 부양능력을 고려하여 국가 복지재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실제 도움이 필요한 빈곤층이 수급자에서 제외되는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


1.2. 부양의무자 기준의 개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국민에게 필요한 급여를 제공하여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소득기준과 더불어 부양의무자 가구에게도 소득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즉,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소득뿐만 아니라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수준도 충족시켜야 한다.

부양의무자란 수급권자의 1차 및 2차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의미하며, 이들의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여야 수급권자로 선정될 수 있다. 따라서 부양의무자 기준은 수급자의 가구 범위를 확대하여 보다 엄격한 자격심사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 이는 가족의 부양 능력을 고려하여 복지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 실제로 가족으로부터 부양을 받지 못하는 빈곤층이 사회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1.3.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논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부양의무자 가구에게 적용되는 소득기준을 모두 충족시켜야 했다. 그러나 2017년부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다.

부양의무자 기준은 수급자의 가족 소득에 따라 지원을 제한하여 빈곤 사각지대를 만들어왔다. 특히 가족 구성원의 부양 능력과 개인의 빈곤 상태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준은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복지 혜택이 닿지 못하게 했다.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복지 혜택이 제공될 수 있게 하며, 이는 보편주의적 복지 가치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빈곤의 대물림을 막고,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가 도덕적 해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가족의 부양 책임이 약화될 경우 가족 연대감이 약해질 수 있으며, 복지제도의 남용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국가 재정 부담이 급격히 증가하여 복지제도의 지속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사항은 단계적인 폐지, 자격 심사 강화, 부정수급 방지 체계 마련 등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제도적 보완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는 빈곤층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편적 복지 국가로 나아가는 필수적인 변화라 할 수 있다.


2.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안에 대한 평가
2.1. 찬성 입장

부양의무자 기준은 수급자의 가족 소득에 따라 지원을 제한하여 빈곤 사각지대를 만들어왔다. 기준 폐지를 통해 실제로 지원이 필요한 빈곤층에게 복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보편주의적 복지의 목표와 부합한다. 특히, 가족 구성원의 부담을 줄이고 가족 간의 갈등을 완화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빈곤의 대물림을 예방하여 사회 전반의 복지 수준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는 빈곤층을 포괄하는 보편적 복지로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이다. 이를 통해 실제로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자립과 안정, 더 나아가 사회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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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훈, ‘부양의무자 기준’ 60년만에 폐지…가족 소득 있어도 생계급여 지급, 한겨래, 2021.10.01., https://www.hani.co.kr/arti/society/health/101347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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