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능프로그램 활용한 어휘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2. 본론
2.1.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교육의 이론적 배경
2.1.1. 어휘교육의 중요성
2.1.2. 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2.1.3. 어휘교육에서 매체 활용의 교육적 가치
2.2.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교육 방안
2.2.1. 예능프로그램 선정 기준
2.2.2. 예능프로그램 '집밥 백선생' 활용 어휘교육 설계
2.2.3. 수업 모형 및 지도안 구안
2.3.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효과 및 한계점
2.3.1.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장점
2.3.2.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단점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에 대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필요성
최근 결혼 이민자의 수가 급증하며 이들 집단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상당하다. 한국 사회는 이미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많은 결혼 이민자들이 한국 사회에서의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회 공동체의 통합과 한국 사회에의 원활한 적응을 위해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은 필수적이다. 결혼 이민자의 인권과 화목한 가정생활 그리고 자녀 교육과 같은 실생활에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은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교육이나 직업, 문화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 한국어 교육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그들이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어휘와 언어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요구 분석과 물리적, 정서적 환경에 대한 상황 분석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친 후,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방안을 설계하여야 한다.
1.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본 연구의 목적은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어휘교육을 수행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최근 급증한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에 새로운 접근 방법을 도입하고자 하며, 실생활에 밀접한 식생활 어휘를 중심으로 예능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과 적합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집밥 백선생'이라는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어휘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 모형과 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 학습자들이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한국어 어휘를 실제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교육의 이점들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교과서 중심의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매체의 활용으로 학습자의 참여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으며, 실제 언어 사용 환경을 제공하여 어휘 학습의 실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매체 활용 어휘교육의 한계점들도 면밀히 검토하여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어휘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2. 본론
2.1.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교육의 이론적 배경
2.1.1. 어휘교육의 중요성
어휘는 언어를 이루는 기초적인 벽돌과 같아서 어휘를 모르고서는 언어학습을 할 수가 없고, 외국어 학습은 물론 실제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법적 규칙 없이 단어만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단어 없이는 어떠한 의사소통도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휘 학습의 중요성은 인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휘 교육이 그동안의 언어 교육에서 비교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까닭은 어휘를 불규칙한 집합으로 인식하고 단순 암기의 대상으로 간주하여 암기 위주의 전통적 학습법을 선택해왔기 때문이다. 최근 어휘 교육은 암기 위주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어휘의 능동성이나 실용성에 초점을 둔 다양한 양상의 교수 학습이 실천되고 있다. []
2.1.2. 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매체언어는 매체의 언어적 특성과 소통 경로에서 발생하는 의미작용을 한국어교육의 내용으로 다루기 위한 개념이다. 다양한 언어가 통합되어 의미를 형성하기 때문에 음성, 문자, 이미지 등이 개별적으로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식과는 다른 차이를 지니며, 따라서 다른 표현 효과를 낸다. 매체언어는 시청각적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오감을 자극하여 높은 학습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여 반복적인 의사소통 장면을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교수자의 피로도를 낮...
참고 자료
송향근외(2013), 세종한국어 1, 국립국어원
엄태상외(2010),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랭기지플러스(한글파크)
심두보. 『한류가 뭐길래』. (2024), 어나더북스.
김은희, 이미향. 「한(韓)-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언어문화교육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10.2, pp.1-30, (2013) : 1.
임형민, 박주연. 「한류 콘텐츠인 드라마 시청 동기와 문화 선호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vol.27, no.4, (2011), 371-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