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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 쓰기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쓰기교육의 중요성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한국어로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있어 한국어 쓰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국어교육에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언어 기능별 교육은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국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싶어 한다. 특히 한류 열풍으로 인해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에서도 한국어 교육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대학에는 관련 학과가 개설된 곳이 많지 않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
1.2.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다.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국인들이 제2의 외국어로써 한국어 학습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 사용은 말하기, 듣기를 넘어 SNS가 활발해짐에 따라 쓰기 활동까지 이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모국어가 아닌 언어는 제2언어라고 하며, 말하기와 듣기의 단계에서 소멸되는 현상이 많다. 이는 뇌의 뉴런에 의한 가지치기 현상으로 인해 제2의 외국어를 학습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쓰기 단계에 접어든 외국어 학습자의 경우, 학습효과가 뛰어나고 지속성이 있는 학습으로 세심한 관심과 관리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제2외국어로써 한국어를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독려하고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제2언어의 쓰기 교육은 결과 중심적인 방식과 과정 중심적인 방식으로 분류된다. 결과 중심 쓰기 교육은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평가 피드백 중심이며,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은 쓰기 전, 쓰기, 쓰기 후 전 과정에 걸친 상호작용적인 교육방식이다. 이러한 쓰기 교육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쓰기 교육 방식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3.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어는 모국어로서의 학습 외에도 외국인들이 제2의 외국어로써 학습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어 사용은 말하기, 듣기를 넘어 SNS 활용 등으로 쓰기 활동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쓰기 능력 향상은 정상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모국어가 아닌 언어는 제2언어라고 하는데, 말하기, 듣기와 달리 쓰기는 학습효과와 지속성이 더 뛰어나므로 세심한 관심과 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유형 및 교수법을 살펴보고, 특히 쓰기 교육에서의 피드백 유형과 내용 피드백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수준에 따른 맞춤형 피드백 제공, 내용 중심 피드백 실시, 교사의 피드백 역량 강화 등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피드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2.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지식수준의 등급별로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의 쓰기에 이르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