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대학생들에게 임산부와의 의사소통 방법과 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임산부의 건강관리와 간호과정에 대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임산부와의 면담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임산부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고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간호 수행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1.2. 면담의 목적
면담의 목적은 임신 중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임신은 여성에게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야기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필요하다. 면담을 통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인지·정의적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을 파악하고 임신으로 인한 불편감과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이에 대한 간호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대상자의 임신 관련 정보와 건강상태를 포괄적으로 사정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계획함으로써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면담 과정에서 대상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추후 간호중재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다.
1.3. 대상자 소개
23세의 G1P0 임산부 올리비아 존스는 임신 36주차로, 최근 2주 동안 몸무게가 8파운드 늘었으며 부종이 있다고 호소하였다. 혈압이 148/87mmHg로 상승하였고 단백뇨가 +2로 나타나 경증 자간전증으로 진단받아 입원하였다. 자간전증의 증상이나 징후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출산 과정과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가족의 지지를 받고 있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2. 대상자 정보 요약
2.1. 일반적 특성
대상자는 만 28세 여성으로 임신 34주차인 초임부이다. 결혼 2년차이고 현재 남편과 함께 살고 있다. 대상자는 현재 직장을 그만두어 주부이고 종교는 기독교, 경제 상태는 중상이다. 신장은 165cm에 임신 전 체중은 57kg로 BMI 지수는 19.4정도로 저체중과 정상체중의 경계에 있었다. 현재 체중은 8kg가 증가하여 61kg이다.
2.2. 신체적 특성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임신 후기의 전형적인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배가 많이 불러올라오면서 일상생활 자체에 모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호흡에 어려움이 있어 숨이 자주 차고 불면증 증세를 보였으며, 속쓰림과 소화불량이 있었다. 또한 빈뇨와 변비, 요통과 골반대 통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루에 30분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건강관리를 잘 하고 있었다.
2.3. 심리적 특성
대상자는 계획임신이었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임신으로 인한 불안이나 당황감을 느끼고 있지 않다. 임신을 한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남편의 많은 도움에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었는데 자신의 몸에 변화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도 보이고 있다. 체중증가와 기미, 튼살로 인한 신체적 변화에 대한 속상함과 여성이 아닌 엄마로써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지고 있다.
출산에 대해서는 계획임신이었지만 불안과 걱정을 느끼고 있다. 출산 통증의 정도나 시간, 과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불안감이 큰 편이다. 가족의 지지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직접 겪어보지 않아 두려움도 느끼고 있다.
대상자는 임신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에 적응하고 있는 중이다. 긍정적이고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불안과 염려, 아쉬움 등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다. 가족과 남편의 지지가 좋은 편이어서 어려운 상황들을 잘 견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4. 인지 정의적 특성
대상자는 자신의 상태를 잘 인지하고 있었고 자신이 부모로써 해야 할 일, 부모로써의 책임감 등 대부분 잘 인지하고 있었다. 효율적인 산전 교육을 통해 산전관리가 매우 잘 되어있는 대상자였다. 인지적인 능력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일부분에서는 자아개념을 약간 부정적으로 인지하고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