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보건교생일지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과 보건교생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건교사의 개요
2.1. 보건교사의 정의
2.2. 보건교사의 직무
2.3. 현직 보건교사 인터뷰

3. 보건교사의 현황
3.1. 비정기적 보건교육
3.2. 인력 문제

4. 보건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이론적 기반: Herzberg의 2요인이론

5. 보건교사 역량향상을 위한 전략과 전술
5.1. 효과적인 목표 설정하기
5.2. 보건교사가 진행하는 CA(Club Activity)
5.3. 현직 보건교사 대상 시험제도 도입
5.4. 보건교사 관련 공모전 활성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생들은 늦은 밤까지 시도교육청의 담벼락에서 담배를 물고,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 성적의 압박 등의 정신적인 부담감과 피해를 입은 청소년들의 자살이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청소년 흡연, 자살, 약물중독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면서 청소년의 건강에 관련된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학교 내의 건강 증진과 보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학교 보건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에서 학교 보건에 관한 직무와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보건교사의 역할 또한 중요하며, 이들의 역량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2. 보건교사의 개요
2.1. 보건교사의 정의

보건교사는 기본적으로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상처를 치료하고 학생, 교직원, 더 나아가 학부모를 포함한 학교 구성원의 건강 증진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보건 활동을 수행하는 교사이다. 보건교사는 일정한 교직학점을 이수하고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 과학 기술 장관이 검정하고 수여하는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보건교사2급의 자격을 획득할 수 있지만, 국공립의 보건교사로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이외에도 각 시도교육청에서 별도로 시행되고 있는 교원임용교시에 합격해야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보건교사직을 1,2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1급 자격을 '보건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1급 자격 보수교육을 받은 자'로 명시하고 있다.


2.2. 보건교사의 직무

보건교사의 직무는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에 명시되어 있다. 보건교사의 주요 직무는 다음과 같다.

학교보건계획의 수립, 학교 환경위생의 유지·관리 및 개선, 학생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진단 준비와 실시에 관한 협조,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 및 보건지도,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관찰과 학교의사의 건강상담, 건강평가 등의 실시에 관한 협조,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 방문, 교사의 보건교육 협조와 필요시의 보건교육, 보건실의 시설·설비 및 약품 등의 관리,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의 관리, 외상 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응급을 요하는 자에 대한 응급처치, 부상과 질병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처치, 건강진단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응급처치에 따르는 의약품 투여 등이다.

보건교사는 학교 내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담 및 건강관리, 각종 질병의 예방 및 관리, 보건교육 등이 주요 직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보건실 운영과 약품 관리,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등의 행정업무도 수행한다. 이와 같이 보건교사는 학교 보건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3. 현직 보건교사 인터뷰

이화여대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보건교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보건교사는 국·공립학교의 경우 간호학과를 전공한 뒤 임용고시를 통해 선발되며, 국공립이 아닌 학교의 경우에는 임용고시 없이 보건교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학교에서 보건교사의 주요 업무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상병 치료, 응급처치, 보건교육 등이며, 부수적으로 교생 실습 학생들을 지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보건교사의 장점은 학생들과 직접 접할 수 있고 실제로 ...


참고 자료

김은희, 경기지역 중등학교의 보건교육환경과 보건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01.07.
송영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근거에 따른 대규모학교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08
F. Herzberg, , World Pub. Co, 1966
‘2011년도 보건교사 배치현황’,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2011
‘보건교사’ 네이버 두산백과
보건교사, 정수기 관리·방역 등 잡무 시달려", 이영주, 연합뉴스, 2013.05.0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6247847
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
김옥엽 (2004),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손진희, 홍지영, 청소년 따돌림 문제의 이해와 대처, 학지사, 2008
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자(2004),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