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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멘토링과 코칭의 개념
멘토링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멘토(mentor)가 도움이 필요한 멘티(mentee)에게 조언 및 상담을 제공하여 역량 개발을 돕는 활동이다. 멘토는 인생에서 성공하거나 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으로서 후견인 또는 스승 역할을 하며, 멘티는 이러한 멘토의 지도나 조언을 받는 사람이다. 교육 분야에서도 멘토링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학습장애아 대상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활용되는 프로그램인 VMI(Visual Meridian Intervention) 등이 있다.
한편, 코칭은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리더십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된다. 코치는 질문을 통해 피코칭자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즉, 멘토링은 경험 중심의 활동인 반면, 코칭은 변화 중심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멘토링은 주로 성인 대상이며 관리자형 리더에게 더 적합하고, 코칭은 리더십 개발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개선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2.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점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멘토가 멘티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조언하며 지도하는 활동이다. 반면 코칭은 코치가 질문을 통해 멘티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다. 즉, 멘토링은 멘토가 주도권을 갖고 이끌어가는 반면, 코칭은 코치가 단지 안내자 역할만을 한다. 따라서 멘토링은 주로 성인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코칭은 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코칭은 코치와 피코치자가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활동이다. 반면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서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성장 및 발전을 촉진시키는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멘토링은 주로 경험이 많은 사람이 후배에게 조언하거나 가르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두 가지 개념 모두 조직 내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활성화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혼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멘토링은 상대적으로 장기간 동안 진행되며, 주로 일대일 또는 소규모 그룹으로 이루어지지만, 코칭은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며, 일대다 형식으로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멘토링은 멘티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멘토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반면, 코칭은 상대와의 관계 형성보다는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지시하거나 충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쉽다. 따라서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한 초등학교에서는 멘토링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멘토링과 코칭은 조직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주요 방법이다. 최근 들어 이 두 방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그 개념과 특성에 혼동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지도에 있어서 멘토링과 코칭 중 어떤 방법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초등학생은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정서적 지원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멘토의 경험 전수와 코치의 질문 유도가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멘토링과 코칭이 초등학생의 학습 능력과 자기효능감, 사회성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국내 초등학교 현장에서 멘토링과 코칭 방식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성과와 한계를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성장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멘토링과 코칭 비교
2.1. 멘토링의 특성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도움을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