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이해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읽기 교육의 중요성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읽기 수업 자료 선정
2.1.1. 중급 학습자 대상 읽기 자료 선정 기준
2.1.2. 선정 자료의 특성 및 장점
2.2. 단계적 읽기 수업 전략 활용
2.2.1. 읽기 전 활동
2.2.2. 읽기 본 활동
2.2.3. 읽기 후 활동
2.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적용
2.3.1. 상호작용 수업 모형
2.3.2. 학습자 중심 교수 설계
3. 결론
3.1. 수업 계획의 의의
3.2. 교사의 역할과 자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읽기 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읽기 교육의 중요성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구어를 통해 기본 어휘와 문법 구조를 습득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읽기를 어려워한다는 데 있다. 읽기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한 읽기 수업 계획이 중요하다.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특성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학습자들과 달리 구어를 통해 기본 어휘와 문법 구조를 습득한 상태가 아니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자들은 읽기를 대체로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와 달리 문화적 배경지식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에 비해 목표언어의 발음, 어휘, 문법 사용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에 비해 학습 동기와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습 과정에서 좌절감을 느끼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와 달리 수업 시간 외에 목표언어 사용 기회가 제한적이다. 이로 인해 언어 사용 능력 향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학습자들과 달리 구어를 통해 기본 어휘와 문법 구조를 습득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읽기를 대체로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읽기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과정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하여 읽기 수업을 계획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미정(199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교육,『한국어교육』10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김중섭·조현용·이정희·김지혜·안도연·김에스더(2014),『경희한국어 읽기3』, 도서출판 하우
박민지(2017), 초·중급 한국어 학습자 대상 읽기 지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세종한국어3(증보판) 국립국어원 20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안정호 2024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교재 질문 개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하 2019
듣기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안 : 듣기보조자료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서덕만 2023
심민희(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문세원(2003),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듣기와 말하기 교수 방안 연구, 교육학석사논문
강승혜(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한재영 외(2004),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