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연히 케이블 채널에서 과거 농촌사회의 대가족 모습을 담은 드라마 전원일기를 본 적이 있다. 이를 통해 사회가 약 30년 만에 엄청나게 변화했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다. 통계를 보면 도시로의 인구 밀집, 가족 단위의 축소, 기술 발전에 따른 생활의 편리함 증대와 더불어 사람들 간 소통 단절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치관도 변화하면서 가족에 대한 이해도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와 미래에 증가할 가족 유형을 찾아 그 특성을 분석해보고 가족의 의미를 다시 정립해보고자 한다.
2. 현재와 미래 우리나라 가족 유형의 변화 전망
2.1. 다양한 가족 유형의 등장
다양한 가족 유형의 등장이다. 전통적인 핵가족의 구조에서 벗어나 1인 가구와 함께 동거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한부모 가족, 조부모가 손자녀를 돌보는 조손 가족, 부모의 부재로 형제자매가 자신을 돌보는 소년 소녀 가장 가족, 결혼은 하였지만 무자녀인 가족, 미혼모 가족, 노인가족, 다문화가족, 재혼 가족, 입양 가족, 비혼 가족, 대리모 가족, 동거 가족, 동성 가족, 사회적 가족 등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의 개념이 점차 확장되고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2.2. 1인 가구 및 노인 가구의 증가
1인 가구 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5년 전체 가구 중 27.2%를 차지하던 1인 가구는 이후 꾸준히 늘어나 2019년에는 30.2%, 약 610만 가구에 이르렀다. 고령화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가족과 떨어져 사는 독거노인의 수도 크게 늘고 있다. 2018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가 속한 가구는 586만 6천 가구로 전체 가구의 28.0%를 차지했고, 그 중 고령자만으로 구성된 가구는 296만 5천 가구로 1인 가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인구의 고령화가 계속됨에 따라 1인 노인 가구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1인 가구와 노인 가구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이들을 위한 정책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2.3. 다문화 가족의 변화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 가정도 2010년에는 상승세를 보였지만 최근인 2021년에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국제결혼이 유행처럼 나타났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과거에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사이에서 외국인 친구가 있다는 것이 매우 신기하고 놀림감이 되어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현재는 다문화 가정이 자리를 잡고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인식도 많이 개선되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도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들은 그러한 혜택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