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박상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박상순의 문학적 특성
1.2. 작가 소개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박상순 시 속 등장인물 분석
2.1.1. A, B, C와 같은 익명성 강조
2.1.2. 숫자 매기기 기법
2.2. 불우한 배경을 드러내는 시적 표현
2.3.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
2.4. 문학과 회화의 경계 해체
3. 결론
3.1. 박상순 시의 독특한 세계 이해
3.2.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성
3.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박상순의 문학적 특성
박상순은 자신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가지고 있는 작가이다. 그의 시는 현실이 아닌 언어와 기호를 다룬다. 그는 현실을 직접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재현한 2차 현실, 즉 기호의 세계를 노래한다. 그의 시에 등장하는 대상은 영화, 만화, 포르노, 회화, 상품 기호 등 다양한 기호들이다.
또한 박상순의 시에는 형식적 측면에서도 특징이 있다. 그는 만화, 그림, 기호를 사용하여 문자와 이미지의 경계를 허무는 시도를 한다. 예를 들어 그의 시 '양 세 마리'에서는 풀밭과 티셔츠가 혼재되어 있어 독자로 하여금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 혼란스럽게 한다. 이처럼 박상순은 현실과 기호, 문자와 이미지의 경계를 허무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구축한다.
1.2. 작가 소개
박상순은 1961년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서양화 전공)를 졸업하였으며, 1991년 『작가세계』에 「빵공장으로 통하는 철도」외 8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하였다. 1993년 첫 시집 『6은 나무 7은 돌고래』를 출간하였고, 1996년 제 2회 를 수상하였다. [1]
박상순의 시에는 등장인물인 A, B, C와 같은 익명성이 강조되며, 시 속에서 숫자를 매기는 기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또한 그의 시에는 불우한 배경이 드러나고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나타나며, 문학과 회화의 경계를 허무는 특징이 있다. 그의 독특한 시세계 표현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박상순의 독특한 시세계를 이해하고 새로운 해석의 필요성이 있다. 그의 시에서 드러나는 익명성 강조, 숫자 매기기 기법, 불우한 배경,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의 특징들은 기존의 문학 해석 방식으로는 충분히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한 그의 시에서 나타나는 문학과 회화의 경계 해체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을 요구한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박상순 시의 독특한 세계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기존 연구와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박상순 시에 대한 보다 폭넓은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박상순 시 속 등장인물 분석
2.1.1. A, B, C와 같은 익명성 강조
박상순 시 속 등장인물의 익명성 강조
박상순의 시에는 A,...
참고 자료
김춘수,『김춘수 四色사화집』, 현대문학, 2002
『문학사상』2001년 1월호
송찬호,『붉은눈, 동백』, 문학과 지성사, 2000
이승훈 외,『현장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시 2001』, 현대문학, 2001
『현대문학』1999년 7월호
김주현, “석출경화 스테인리스강 17-4PH의 저항 점용접 특성 평가를 통한 용접조건 최적화”,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1년 2월
정철웅, 유서윤, 최진호, “익렬 분석 및 표면 돌기 형상을 이용한 냉장고 기계실 냉각용 고성능/저소음 축류팬 개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 2020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