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해부생리와간호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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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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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체해부생리와간호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전문직과 물리치료사에 대한 고찰
1.1. 서론
1.1.1. 의료전문직의 정의와 미래
1.2. 본론
1.2.1.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정의 및 하는 일
1.2.2.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비교
1.2.2.1. 역할
1.2.2.2. 교육과정
1.2.2.3. 요구되는 능력
1.2.3. 간호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1.3. 결론

2. 기본간호학 요약 정리
2.1. 성욕구, 자아개념, 스트레스와 적응
2.1.1. 성 관련 개념
2.1.2. 성에 대한 태도
2.1.3. 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4. 간호사정 및 진단
2.1.5. 간호계획 및 수행
2.1.6. 간호평가

3. 수술간호의 개요
3.1. 수술간호의 시점과 간호의 초점
3.2. 수술 절차
3.2.1. 수술이 필요한 병리상태
3.2.2. 수술 분류
3.3. 수술에 대한 환자의 반응
3.3.1. 스트레스 반응
3.3.2. 심리적 반응
3.3.3. 사회적 반응
3.4. 법적/윤리적 쟁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전문직과 물리치료사에 대한 고찰
1.1. 서론
1.1.1. 의료전문직의 정의와 미래

전문직이란 사회의 중심적 가치와 관련이 깊은 문제에 대하여 일련의 체계적 지식을 응용하는 직업을 말한다. 카-손더스(A.M. Carr-Saunders)와 윌슨(P.A. Wilson)의 고전적 연구 The Professions(1938)에서 전형적인 전문직에는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특성이 있으며, 그것에 다소 가까운 직업은 이들 몇 가지 특성이 부분적으로 발달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어떤 직업이 일반적인 직업(occupation)과 구분되는 전문직(profession)이냐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양한 견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론적이고 체계적 지식과 기술, 그 직업만의 직업결사와 직업윤리, 봉사 지향적 직무 특성, 그리고 높은 직업 자율성 등을 가진 일련의 직업군을 전문직이라고 규정한다. 대게 의료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면 의사를 떠올린다. 사실 서구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교사와 법률가가 그러한 직업이었고 의사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문직의 특성을 고려할 때, 앞으로 의료 전문직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 사회에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의료 전문직의 영향력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인구고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의료 전문직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의료서비스의 질과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 전문직의 전문성과 윤리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의료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는 최신 의학지식과 기술, 환자에 대한 통합적 이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윤리의식 및 사회적 책무성 등이 꼽힌다. 의료 전문직은 지속적으로 자기개발과 평생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다학제적 협력을 통해 환자 중심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의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1.2. 본론
1.2.1.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정의 및 하는 일

간호사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고, 환자의 건강을 회복, 유지하고 증진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의료 활동을 수행한다. 환자의 상태 파악을 위해 혈압, 체온 등을 측정하고, 약품을 투여하거나 외상 치료를 하면서 환자의 상태와 반응을 관찰, 기록하여 결과를 의사에게 알린다. 의사의 처방이나 규정된 간호기술에 따라 치료를 행하며, 의사 부재 시에는 비상조치를 취하기도 한다. 또한 체온·맥박·혈압 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환자의 상태를 점검·기록하고 환자나 가족들에게 치료, 질병 예방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리치료사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 약품의 사용, 관리 기타 물리요법적 치료를 한다. 근골격계, 신경계, 피부계 검사를 실시하고, 의사의 처방이나 환자의 기록지, 그리고 환자의 환부나 병력 등을 확인한다. 또한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호흡계, 일상생활동작 등을 평가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수치료, 전기, 광선치료, 운동 치료, 치료적 마사지, 맨손치료 등을 한다. 가정환경 개선 등 보호자 교육과 자가 치료 등에 대해 환자를 교육하며, 의료장비 등 기타 치료와 관련된 장비를 관리한다.


1.2.2.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비교
1.2.2.1. 역할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역할적 측면의 유사점은 환자,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지역주민과 국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치료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또한 의사의 처방이나 환자의 기록지를 보며 의사의 진료를 돕고 환자를 돌본다는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물리치료사는 단순히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호흡계 등을 평가하고 고통의 경감을 위해서만 치료적 목적을 가지고 환자를 돌보는 반면, 간호사는 그와 다르게 치료를 행하면서 더 나아가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와 교감하며 그들의 안녕에 대해 돌보는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리치료사는 운동치료나 물리적인 요소들을 이용하여 손상된 기능을 회복, 평가, 치료, 교육한다면, 간호사는 환자에게 질병의 완치와 케어방법에 대해 알려준다는 차이점이 있다."


1.2.2.2. 교육과정

물리치료사가 받는 교육은 영상진단학, 성인물리치료학, 공중보건학, 기초운동치료학, 신경계 임상물리치료, 스포츠 물리치료, 보건법규, 물리치료학 개론, 근골격 물리치료, 정형계 임상물리치료 등 전문분야의 이론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 교육이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교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간호사 국가고시에서는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 관리학, 기본간호학, 보건의약관계법규를 치른다. 교육적인 부분에서 물리치료사와 간호사의 공통점은 의료인에게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해부학과 생리학을 배우는 점이다. 또한 임상병리사와 간호사에게 있어 이론적인 측면만큼 중요한 것이 실습이다. 이론적 지식을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없다면 의료인으로서의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데 상당한 장애가 된다. 따라서 물리치료사와 간호사 모두 철저한 이론교육 위에 실습교육을 통해 이론적으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실제적인 보건의료인으로서 성장하게 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2.2.3. 요구되는 능력

물리치료사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적 측면은 다음과 같다.

물리치료사는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환자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신체적으로 불편한 사람을 치료하므로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적절한 치료기구 선정과 환자에게 친절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또한 자기통제 능력과 사회성 역시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이다.

간호사도 역시 환자의 고통을 이해하고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하며 다른 의료인과 협동을 이루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하지만 간호사의 경우 전반적으로 어떤 환자가 무슨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보호자나 환자가 현 ...


참고 자료

Goode, 1960/1995; Parsons, 1968
한국 보건의료인권 국가시험원, 「물리치료사」, [간호사 자격요건]
한국 보건의료인권 국가시험원, 「간호사」, [간호사 자격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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