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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주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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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주요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은행의 주요 서비스
1.1. 신한은행의 기본정보
1.2. 신한은행의 고객 규모
1.3. 신한은행의 고객 유형
1.4. 신한은행의 고객 관리 부서와 주요 활용 내역
1.5. 고객관리 문제점, 이슈, 개선방향 등과 관련된 의견
1.6. 출처 및 참고문헌

2. 핀테크의 의미와 적용
2.1. 핀테크의 의미
2.2. 핀테크가 적용되는 주요 금융사업분야의 최신 정보
2.2.1. 디지털은행
2.2.2. 전자상거래
2.2.3. 핀테크 자산관리 - 마이데이터 서비스
2.2.4. 금융플랫폼 진화
2.2.5. 지급 결제 서비스
2.2.6. P2P융자
2.2.7. 투자 자산 운용
2.3. 핀테크가 적용되는 주요 금융사업분야의 최신 정보 사례
2.3.1. 사례1
2.3.2. 사례2
2.4. 나의 의견

3. 신한은행 써니뱅크
3.1. 써니뱅크 선정이유
3.2. 써니뱅크의 금융서비스와 기술
3.3. 써니뱅크 주요상품
3.3.1. 환전서비스
3.3.2. 간편 이체 서비스
3.3.3. 해외송금 서비스
3.3.4. 대출 서비스
3.3.5. 써니 캠퍼스
3.4. 써니뱅크의 단점 및 보완점
3.5. 써니뱅크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은행의 주요 서비스
1.1. 신한은행의 기본정보

신한은행은 1897년경 당시 국내 최고 은행인 한성은행으로 시작하였으며, 1943년경 동일은행과 합병하여 조흥은행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조흥은행은 1956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고, 1962년경 외국환업무 등을 취급하게 되었다. 1982년 신용카드 업무를 개시하였고, 1999년에는 충북은행과 강원은행 등과 합병하였다. 신한은행은 1982년 창립되었으며, 1998년 동화은행을 인수한 후 2001년에는 제주은행과 경영자문 등을 체결하였다. 2006년에는 조흥은행을 최종적으로 합병하여 현재의 신한은행이 출범하게 되었고, 카드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신한카드에 합병되었다. 신한은행의 주요 사업은 은행업법에 의한 은행업무, 신탁업무, 외국환업무 등이다.

신한은행의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클리이언트 지향성, 고객가치제고, 신뢰, 상호존중, 변화주도, 최고지향, 주인정신 등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모든 신한인이 하나의 신한으로 생각하며 행동하는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고 있다.

신한은행의 비전은 고객, 시장, 직원에 대한 메시지로 나뉘며,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23조 1300억원, 종업원 수는 약 13,000명 정도이다. 신한은행은 제 1금융권 은행으로 주력 상품은 예금과 신탁상품이며, 대출과 펀드, 외환, 퇴직연금과 보험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1.2. 신한은행의 고객 규모

현재 신한은행의 고객 규모는 정확한 인원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수백만 명의 고객이 신한은행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신한은행의 고객은 개인과 기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개인 고객의 경우 주로 예금상품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도 개인을 대상으로 한 목돈 만들기와 입출금 자유 등의 상품을 중심으로 고객 유치를 하고 있다. 기업 고객의 경우에는 개인과 달리 대출상품에 주력하고 있다. 신한은행에서 주력하는 기업 대출상품으로는 운전자금대출이 있으며, 이는 기업의 생산과 판매 활동에 필요한 자금에 대한 대출 상품이다. 이처럼 신한은행은 개인 고객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며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1.3. 신한은행의 고객 유형

신한은행의 주요 고객은 수신 업무를 많이 이용하는 고객이다. 예금을 많이 보유한 고객이 늘어날수록 은행은 가용할 수 있는 자금이 많아져 다양한 곳에 투자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출 업무를 이용하는 고객 또한 중요한 고객층이다. 최근 대출 요청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이자 수익이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신과 여신 업무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에 따라 일반 고객부터 우수고객까지 세분화할 수 있다. 많은 예금을 보유한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존 고객 유지와 더불어 신규 고객 창출도 중요하다. 신규 고객은 미래 신한은행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4. 신한은행의 고객 관리 부서와 주요 활용 내역

신한은행의 고객 관리 부서와 주요 활용 내역이다. 신한은행의 주요 고객관리부서라고 한다면 창구에서 일하는 업무 담당자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뱅킹의 발달과 은행 관련된 자금 시스템의 선진화는 이러한 창구직원의 수가 감축하는 데에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주로 수신업무라고 할 수 있는 창구직원은 조금 소극적인 업무를 맡았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예금을 가지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업무처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이 창구에서 업무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고객의 원활한 예금업무가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이다. 이에 반대로 여신 업무 담당 창구영업직원은 적극적인 태도가 수반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여신업무 직원과 다르게 신한은행에서 가지고 있는 상품 등을 고객에게 팔아야 하는 입장이다. 즉, 보험회사에는 전문 영업 컨설턴트가 자신들의 보험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면 이러한 창구영업직원은 펀드 등의 금융상품과 대출상품을 팔아야 하는 입장에 있다는 것이다.


1.5. 고객관리 문제점, 이슈, 개선방향 등과 관련된 의견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점점 창구 직원의 수는 감축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전산화가 대처 못하는 업무도 어느 정도 남아있기에 은행권에서 최전선에 있는 창구직원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의 질을 높여야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미 과거와 다르게 오늘날 창구직원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잘 갖추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과거에는 철밥통이라고 해서 구조조정 당할 위험성이 적었으나, 오늘날에는 은행권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에게 잘못된 서비스를 제공하면 민원 세례가 날아오기 때문이다. 은행권, 그리고 비교적 보수적인 집단이라고 알려져있는 공무원들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바뀌는 것은 생존과 관련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점점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창구직원들의 설자리는 점점 좁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이러한 변화의 추세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 향상과 1인 창구직원이 수신 업무 뿐 아니라 여신 업무도 같이 해야 하는 것도 고려될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제조업 뿐 아니라 은행권도 1인 한계 생산력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아무리 수신 업무를 잘하더라도 영업력이 없다면 인정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따져 본다면, 고객관리 부분에 있는 직원에게는 영업직원과 같은 영업력도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고객 시장의 규모는 정해져 있으며, 누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가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1.6. 출처 및 참고문헌

신한은행의 기본정보, 고객 규모 및 유형, 고객 관리 부서와 활동 내역, 고객관리 문제점 및 개선방향 등에 관한 내용은 제공된 문서 [1]에서 참고하였다. 핀테크의 의미와 적용, 주요 금융사업분야의 최신 정보 등은 문서 [2]를 참고하였으며, 신한은행 써니뱅크의 서비스와 특징, 장단점 및 전망에 대한 내용은 문서 [3]에서 참고하였다. 출처=[1,2,3]


2. 핀테크의 의미와 적용
2.1. 핀테크의 의미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술(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핀테크는 전자상거래에서 IT와 금융이 결합하여 온라인 결제, 계좌관리, 이체, 자산관리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다른 점은 IT의 발전에 따라 금융이 융합되어 새로운 신조어인 핀테크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처럼 전자상거래와 IT기술의 발전으로 금융과 융합하는 과정에 있으며, 앞으로 금융과 IT는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현재는 IT의 주도에 따라 IT와 금융의 결합인 핀테크(Emergent Fintech)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금융 주도하에 이루어지던 핀테크(Traditional Fintech) 사업과 구분된다.


2.2. 핀테크가 적용되는 주요 금융사업분야의 최신 정보
2.2.1. 디지털은행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시중은행들도 보수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핀테크에 대한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새로운 금융상품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를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온라인 재정...


참고 자료

신한은행
https://www.shinhan.com/index.jsp
신한은행, 두산백과
금융제도의 이해, 김종오, 김종선, 방송대 출판문화원, 2022.
현대금융시장론, 김종선, 김종오, 학현사, 2020.
박재석, “핀테크와 금융혁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구형건(2016), “핀테크: 과연 무엇인가?" 금융공학 산학연구.
금융위원회(2019), 한국 19년 핀테크 도입 지수 67%(17 년 32%)로 상승.
황명진,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핀테크 발전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이효정, 전창의, 김기범. 2019.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전략” 삼정KPMG경제연구원, Samjong INSIGHT.
이수정ㆍ변혜민ㆍ박유라ㆍ전정훈(2017), “핀테크 산업에서 블록체인 도입의 한계점", 정보처리학회지.
강혜승. (2020). 글로벌 핀테크 & 페이먼트. 미래에셋대우 Global Industry Report.
금융위원회. (2021). 2021년 금융위 업무계획 중 디지털금융 혁신 관련내용 상세설명 보도자료.
박의래, 신한은행 ‘써니 간편이체 서비스’시작, 연합뉴스, 2016
정해용, 신한은행, 써니뱅크 간편이체 서비스...휴대폰 번호만 알면 송금가능, 조선비즈, 2016
이지영, [손바닥 금융] 해외 송금, 간편하게, BLOTER, 2017
김보리, 개인금융-신한은행 ‘써니뱅크’, 서울경제, 2017
이효정, 신한은행 ‘써니뱅크’, 자동차금융까지 섭렵…, CEO스코어데일리, 2016
김태성, 박윤예, “카뱅, 꼼짝마!”..은행권, 3%대 모바일대출로 맞불, 매일경제, 2017
김윤현, ‘써니뱅크’ 안착 성공...모바일금융 ‘햇살’ 활짝, 서울경제, 2017
전은국, 신한은행, 연말까지 해외송금 수수료 면제, 디지털타임스,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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