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이해
1.1. 간호란 무엇인가?
1.1.1. 간호의 정의
간호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간호의 어원은 '양육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nutrix'와 '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nutre'에서 유래하였고, 영어 'nursing'으로 사용된다. 우리말로 간호는 '보다, 지켜보다'의 看(간)과 '보호하다, 지키다, 돕다'의 護(호)에서 유래하여 한자어로 '看護(간호)'를 쓰고 있다. 간호의 기원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원시 시대부터 모성적 본능으로 자신과 가족의 생명유지와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돌봄과 보살핌의 행위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기독교 '박애 정신'을 실천하는 과정에 돌봄과 보살핌을 포함한 보호함의 간호 현상이 나타났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는 과학이고 예술이며 전문적 직업이다"라고 정의하여 근대간호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1960년대 이후, 간호의 정의는 간호의 내용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인 원리와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였고, 간호의 패러다임이 전통적인 질병 중심에서 인간 존중으로 변화됨에 따라 새롭게 정의하게 되었다. 간호는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및 고통경감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건강과 최적의 안녕 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을 지닌 간호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정의된다.
1.1.2. 간호의 목적
간호는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및 고통경감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증진은 현재 건강 문제가 없는 대상자의 최적의 건강 상태 유지 및 향상을 돕는 것이다. 질병예방은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있는 대상자를 보호하여 질병이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다. 건강회복은 건강 문제를 지닌 대상자의 최적의 기능수준 회복과 최상의 안녕 상태 유지를 돕는 것이다. 고통경감은 신체적, 정신적, 영적 고통을 완화하고 안녕감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개별성을 고려하여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1.2. 간호의 특성
1.2.1. 과학으로서의 간호
간호는 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되면서 간호학자들은 과학적 원리와 이론에 근거하여 간호를 기술하게 되었다. 간호학의 지식체는 인간의 행위나 사실에서 개인적 경험을 분리하여 객관화시킴으로써 관련된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고 통제한다. 간호사는 개인이나 집단에 직접적인 실무를 제공할 때 요구되는 간호전문 지식과 다양한 역량을 간호 과학으로부터 얻게 된다. 간호의 과학적 지식은 상식적 차원을 넘어서 근거중심의 객관적이며 실증적인 특성을 지닌다. 최근 과학적인 간호 지식체 구축과 높은 수준의 간호 제공을 위해 근거기반 실무를 적용하고 있다. 근거기반 실무는 환자를 위한 임상적 의사결정 시 최상의 과학적인 지식에 근거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최신의 정보를 찾아서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이용할 수 있는 최상의 근거를 사용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체계적으로 문헌고찰을 하여 활용이 가능한 최선의 근거를 확인하고, 자신의 임상적 경험과 확인한 지식을 통합하며, 환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간호와 관련된 연구논문이나 서적을 읽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연구기반의 근거들을 실무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는 실천 학문으로 이론적 지식체와 실무 지식체를 통합하여 좋은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과학적 탐구에 의해 구축된 이론 지식체는 실무 경험을 통해 실무 지식체로 체계화되어 발전되어 간다. 최상의 근거는 지속적인 연구와 임상실무에서의 성찰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최상의 근거를 구축할 수 있다.
1.2.2. 예술로서의 간호
간호의 예술성은 대상자의 상황적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표현되는 행위의 특성이다. 간호사가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간호를 구상하고, 구상된 간호가 독창력과 형식을 통해 표현되는 것이 간호의 예술적 측면이다.
간호사가 진정으로 예술적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특정 상황에서의 간호사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지식과 경험은 이러한 예술적 간호를 수행하는 데 주요 자원이 된다. 간호는 과학이지만 과학만으로는 간호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간호는 실천 학문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상황 속 대상자들을 돌보는 간호는 대상자의 수만큼이나 다양하고 고유하며 마치 간호는 예술과 같다고 설명할 수 있다. 더불어 특정 상황에서의 간호사의 판단은 매우 중요하며, 간호사의 경험과 지식, 직관 능력은 이러한 예술적 과정을 수행하는 데 주요 자원이 된다.
1.2.3. 전문직으로서의 간호
간호는 전문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은 일반 직업과 구분되는데, 높은 수준의 교육과 훈련을 위한 교육체계와 이론 기반 지식체계가 있으며, 제공하는 서비스가 사회 구성원에게 유익하여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높은 수준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직무에서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전문인들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간호는 이러한 전문직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간호학의 이론 기반 특화된 지식체계는 1960년대부터 자연과학과 인문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이론 개발이 시작되었다. 간호교육체계는 2011년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토대로 대학에서 4년의 간호교육인증 제도하에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간호사국가고시에 응시하여 면허를 받아야 한다. 또한 졸업 후에도 임상에서 실무지식체 형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이수해야 한다.
자격 등록 체계 영역에서는 간호사 면허 제도와 전문간호사 자격 제도로 설명될 수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간호사면허 등록제를 실시하고 보수교육제도를 통해 질적 관리를 하고 있다. 간호 업무에는 이타적인 서비스 정신인 돌봄이라는 간호의 본질이 포함되어 있어 직업적 이타성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72년 '한국간호사 윤리강령'을 제정한 후 총 4차례 개정을 통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의 모든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통해 윤리의식을 높이고 있다.
간호협회 활동으로 간호사들의 오랜 사회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현재 대한간호협회는 17개 지부와 10개의 산하단체로 조직되어 있다. 간호사의 자율성은 우리나라 의료법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015년 의료법 개정으로 간호사의 업무가 확대되고 자율성이 증가되었지만, 아직 완전한 독립적 자율성이 확보되지 않아 지속적인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이처럼 간호는 높은 수준의 교육과 훈련, 전문지식체계, 자격 등록 체계, 이타적 서비스, 윤리강령, 전문단체 활동, 자율성 등의 측면에서 전문직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간호는 이러한 전문직으로서의 특성을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나갈 것이다.
2. 세계 간호사
2.1. 서론
2.1.1. 간호역사의 이해
간호의 기원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원시 시대부터 모성적 본능으로 자신과 가족의 생명유지와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돌봄과 보살핌의 행위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기독교 '박애 정신'을 실천하는 과정에 돌봄과 보살핌을 포함한 보호함의 간호 현상이 나타났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는 과학이고 예술이며 전문적 직업이다"라고 정의하여 근대간호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1960년대 이후, 간호의 정의는 간호의 내용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인 원리와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였고, 간호의 패러다임이 전통적인 질병 중심에서 인간 존중으로 변화됨에 따라 새롭게 정의하게 되었다. 간호는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및 고통경감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건강과 최적의 안녕 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을 지닌 간호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정의되고 있다.
2.2. 고대와 초기 기독교 시대 간호
고대 시대부터 인류의 생존과 함께 자연 발생적으로 시작된 간호는 원시인의 보호 본능과 경험적 치료, 간호에서 시작되었다. 이들은 모든 물체가 살아서 활동한다는 물환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과 질병을 좌우한다고 믿었다. 간호의 원형적 형태는 보호와 치유를 위한 가족 중심의 돌봄 행위였다.
고대국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