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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경영혁신의 개념과 중요성
경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며 평가하는 것이다. 경영혁신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 시스템, 조직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은 기업이 처한 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환경의 새로운 변화를 알지 못하면 결국 보다 민첩한 경쟁자들에게 주도권을 뺏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막론하고 한두 가지의 혁신 활동을 시도하지 않은 기업은 없을 정도로 혁신은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경영혁신의 기본은 개성적인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과 시스템화이다. 대량의 정보를 컴퓨터로 즉각 처리하고 경영 각 부서의 유기적 결속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전문경영인의 출현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비를 통해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한 경영 기능이 크게 혁신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경영혁신은 건너뛸 수 있는 한시적인 유행이 아니며, 단순히 여러 기법의 조합의 산물도 아니다. 문제는 경영혁신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머무르지 않고, 어떻게 경영혁신을 하여 성공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많은 경우 경영혁신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실패로 끝나는 이유는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혁신이 가져올 위험을 두려워하여 저항하는 내부의 무기력함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혁신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접근 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2. 경영혁신의 유형 및 특성
경영혁신은 크게 전략적 혁신, 사회적 혁신, 제품 혁신, 공정혁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략적 혁신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새로운 전략 수립 및 기업 자체의 새로운 전략 수립을 포함한다.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 변화와 기업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성공적인 전략 개발에 기여하므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핵심 방안이다. 전략혁신은 사회적 혁신, 제품 혁신, 공정혁신보다 상위 개념을 가진다.
사회적 혁신은 기업의 조직과 인적자원 영역에서의 변화, 변경, 종업원의 능력 개발 및 인적 상호관계 개선 등과 관련된다. 사회적 혁신을 통해 기업의 인사 부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적 혁신의 주요 목표에는 노동시장에서의 기업 매력성 증대, 노동시장 및 외부 교육기관에 대한 독립성 증대, 기업 목표에 대한 종업원 일체감 증대, 사회적 책임 인식, 종업원 능력 향상, 의사소통 개선, 조직 유연성 증대 등이 있다.
제품 혁신은 신제품 창출 또는 기존 제품 개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구축하고 시장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제품 혁신의 목표에는 대체재 및 후속재 시장 창출, 기업 경쟁력 확보, 기업 생존 가능성 제고, 시장 성장 및 점유율 확대, 고객 유지 및 확대 등이 있다. 제품 혁신을 위해서는 연구개발의 글로벌화가 필요한데, 이는 기술 개발의 신속성 확보, 현지 고객 needs 충족, 우수 기술 확보, 연구개발 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을 위해서이다.
공정혁신은 새로운 생산방식의 창출 또는 개선을 의미한다. 생산공정 외에도 조직, 계획, 자금조달, 자원조달, 유통 등 경영 전반의 요소 결합 과정에서의 혁신을 포함한다. 공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