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보화사회’, ‘정보화시대’와 같이 ‘정보’라는 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는 ‘정보서비스’라는 용어로 도서관의 역할을 정의한다. ‘정보’와 ‘정보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정보서비스’의 유래에 대해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는 ‘정보화사회’, ‘정보화시대’와 같이 ‘정보’라는 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는 ‘정보서비스’라는 용어로 도서관의 역할을 정의한다. ‘정보’와 ‘정보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정보서비스’의 유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보와 정보서비스의 개념
1.1. 정보의 개념
1.2. 정보서비스의 개념
1.3. 정보서비스의 유래

2. 학교도서관에서의 디지털도서관
2.1. 디지털도서관의 정의
2.2. 디지털도서관의 속성
2.3. 디지털도서관 환경의 특성
2.3.1.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의존
2.3.2. 디지털도서관의 가독기술과 읽기 특성
2.3.3. 특정 시스템에 대한 부적응
2.4. 디지털도서관 활용능력
2.5. 차세대 디지털도서관
2.5.1. 클라우드 기반서비스
2.5.2. 무한창조 공간서비스
2.5.3. 빅데이터 기반서비스
2.5.4. 증강현실 기반서비스
2.5.5. 디지털 교과서서비스

3.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특징
3.1.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의미
3.2.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대상
3.2.1. 사서교사
3.2.2. 교수자
3.2.3. 학습자
3.3. 학교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확대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보와 정보서비스의 개념
1.1. 정보의 개념

정보는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수집되고 정리된 자료이다. 정보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지식이나 데이터를 의미한다. 정보는 의사결정이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용 가능한 자료 또는 지식이다. 정보는 개인 또는 조직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사회에 유용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보는 인간의 지식체계에 새로운 지식을 더하거나 기존 지식을 정제하는 등의 방식으로 활용된다. 정보는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하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정보의 생산, 유통, 활용 등이 변화하고 있다.


1.2. 정보서비스의 개념

정보서비스의 개념은 도서관이 도서관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공중에게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대출, 열람, 참고서비스, 각종 시설과 정보기기의 이용서비스, 도서관자료입수 및 정보해득력 강화를 위한 이용지도교육, 공중의 독서활동 지원 등 일체의 유·무형의 서비스를 말한다. 참고서비스를 비롯하여 참고면담, 정보서비스 등의 용어가 도서관서비스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며, 도서관서비스는 이러한 용어가 갖고 있는 의미와 내용을 포괄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서의 도서관서비스에서도 자료제공 중심의 참고·정보서비스와 교육중심의 정보 활용 및 독서교육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1.3. 정보서비스의 유래

정보화사회와 정보화시대에서 '정보'라는 단어는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도서관에서는 '정보서비스'라는 용어로 도서관의 역할을 정의한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 있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 자체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대된 것을 반영한다.

정보서비스는 도서관이 도서관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공중에게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대출, 열람, 참고서비스, 정보기기의 이용서비스, 도서관자료 입수 및 정보해득력 강화를 위한 이용지도교육, 공중의 독서활동 지원 등 일체의 유·무형의 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도서관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공유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서비스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은 도서관이 과거 단순한 서적 대여 기관에서 정보 및 지식의 보존과 제공, 그리고 이용자 교육 등 보다 능동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더욱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정보서비스의 개념이 정립되었다.

오늘날 도서관에서의 정보서비스는 단순한 자료 제공을 넘어 정보 활용 교육, 독서 지도 등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는 도서관이 단순한 정보 저장소가 아닌 정보의 생산과 활용을 지원하는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정보서비스의 유래는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이 확대되면서 정보 제공과 관리를 넘어 이용자 교육과 서비스로 그 범위가 확장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 도서관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핵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과정을 보여준다.


2. 학교도서관에서의 디지털도서관
2.1. 디지털도서관의 정의

현재 디지털도서관이라는 용어가 네트워크 기반의 도서관을 지칭하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디지털도서관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필요로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어 그것의 본모습과 역할을 정확히 구분하고 정의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디지털도서관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컴퓨터 공학적 관점, 도서관적 관점, 사서 등 도서관 실무자의 관점, 연구자들의 관점, 이용자들의 관점 등에 따라 다양하며, 각각의 관점에 따라 정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도서관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서도 진화하고 있는데, 최근문헌정보학과 관련된 주요 기관의 디지털도서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IFLA와UNESCO(2008)의 디지털도서관 선언문(안)에서 디지털도서관은 질적 수준이 보장된 디지털 객체의 온라인 장서로 표현되며 다양한 요건에 부합해야한다. 우선, 디지털도서관은 온라인 장서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장서개발 원칙에 따라 구축, 수집, 관리하며,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도서관은 디지털 장서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신기술을 적용하는 도서관 서비스의 절대 필요 부분으로 디지털도서관 내의 장서는 특정 집단이나 여러 집단이 이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구축, 관리,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도서관은 정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디지털 정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공공도서관과 연구도서관이 서로 협력하기 위한 장치를 제공하며, 모든 협력 기관의 시스템은 상호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도서관은 디지털 콘텐츠를 보존하기 위한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사업을 보완해 준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지털도서관은 문화 및 과학 유산의 보존과 그 유산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돕는다. 또한, ALA의 산하단체인 대학연구도서관협회(ACRL)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디지털도서관의 정의를 제시하는데, 디지털도서관은 전자적 전송을 위해 디지털화되고 암호화된 자료들의 집합이거나 그러한 자료들을 소유하는 기관이나 통제하는 조직, 혹은 전자적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도움을 제공하고, 저작권 제한을 보호하기 위해 현존하는 기관들을 연결시키는 중개소를 의미하기도 하며, 수집 기관들의 컨소시움일 수도 있다. 혹은, 모든 소장물에 대해 어느 곳에서든 전자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든 자료들을 스캔하고 키보딩하고 암호화하는 도서관이거나 단순히 인터넷 접속과 CD-ROM 컬렉션을 가진 도서관 등 이러한 것들을 모두 디지털도서관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도서관을 보다 간단하게 정의한 곳도 있는데,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ww. wikipedia. com)가 선택한 정의에서 디지털도서관은 단순히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된 컬렉션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로 접근이 가능한 도서관으로 설명된다. 디지털도서관이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지역적으로 저장될 수도 있고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서...


참고 자료

이수상. 2005. 우리나라 디지털도서관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김 용. 2012.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도서관 서비스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노영희. 2016. “도서관의 디지털화 수준 평가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강숙희. 정보기술의 발전과 대학도서관의 대응.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 no.4. 2000.
이병기. 「학교도서관 경영 통론」 경기: 조은글터, 2008.
송기호.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개정4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12.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정보화를 위한 디지털자료실운영학교 담당자 세미나 자료집.”연구자료 RM.
김진숙. 2004. 『학교도서관 정보화 및 발전방안』. 서울: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년도 전국 사서교사 세미나.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2022-2024. (2021). 차민경, 김소연, 김인설, 연수현, 유은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비즈니스 생태계 시대의 도래. (2015). Eamonn kelly. Deloitte Anjin Review
문화예술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 가치 네트워크 모델 구성과 특성 비교. (2014). 권혁인, 이진화. 문화정책논총, 28(1), 65-89.
반숙희. (2016). 문화유산의 디지털화에 따른 가치 변화.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