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화기 문학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화기 문학이란
1.1. 가사의 전반적인 특성
1.2. 가사의 기원
1.3. 가사의 효시작품
1.4. 가사의 전개과정
1.5. 가사의 대표작품
1.6. 가사의 작가계층
1.7. 가사의 형식적 특징
1.8. 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화기 문학이란
1.1. 가사의 전반적인 특성
가사는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사는 운문(시가)와 산문(문필)의 중간 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 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특히 가사와 경기체가는 똑같이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및 서술하는 성격을 갖기 때문에 경기체가가 쇠퇴하면서 가사가 발달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며, 경기체가에서 다룬 사물이나 생활이 가사에서는 훨씬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어졌다. 따라서 가사는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역할을 물려받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전 시대의 교술 운문이 다음 시대의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다리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볼 수 있다.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으며,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사용하고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낭송할 수만 있는 작품을 지칭한다. 현재는 '歌辭'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가사는 조선조에 들어와서 사대부들이 고려조의 경기체가가 수행하던 구실을 이어받아 발전시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가사의 효시작품은 고려 말기의 명승 나옹화상의 작품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사의 전개과정을 보면, 조선 전기에는 양반층이 창작을 주도하여 시조와 비슷한 내용을 노래하고, 조선 후기에는 서민의 자아 각성에 의한 서민 의식과 산문 정신의 영향으로 종래의 관념적, 서정적 가사가 서사적인 것으로 바뀌었다. 개화기 가사는 최제우의 작품에서 시작되었으며, 내용적으로 개화기의 문제점과 고민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가사의 작가계층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는데, 조선전기에는 귀족·양반들, 조선후기에는 중인이하의 평민작가층, 개화기에는 내방가사와 항일 의병의 가사 등 다양해졌다. 가사의 형식적 특징으로는 4음보격 연속체로서 비연시이며, 3·4조나 4·4조의 음수율이 특징이다. 가사는 운문에서 산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양식으로 서정, 서사, 교술 등 다양한 속성을 지닌 문학 양식이다.
1.2. 가사의 기원
가사의 기원은 크게 네 가지 설이 있다. 첫째, 경기체가 기원설이다. 경기체가의 긴 노래에서 분연체가 사라지고, 중국의 사(辭)·부(賦) 문학의 형태적 영향을 받아서 가사 형식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가사와 경기체가, 이 두 장르는 똑같이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및 서술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경기체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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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韓國文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